예술과 정치-중국의 팝아트속 정치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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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팝아트란 무엇인가? 정치성이란 무엇인가?
팝아트의 의미, 정치성의 의미

II. 정치성을 표방하는 중국 팝아트
아이웨이웨이의 팝아트를 중심으로

III. 비정치성을 표방하는 중국 팝아트
웨민쥔의 팝아트를 중심으로

IV. 모든 예술은 정치성을 갖는다.
본문내용
<4장>

팝아트란/ I.1 서구에서 발생한 팝아트

-----민선씨 comment
앞에 분들이 팝아트 개념은 설명할 것 같으니까 간단하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팝아트는 1960년대 영국과 미국에서 유행하던 예술사조입니다. 흔히 팝아트라는 단어를 들으면 흔히 화려한 원색, 만화적인 묘사와 같은 표현을 떠올리기 쉽지만 팝아트에는 정해진 형식이나 양상이 없습니다. 대신 말그대로 popular한, 대중적이고 심지어 통속적인 내용을 순수미술의 맥락에서 사용하려는 미술을 우리는 팝아트라고 일컫습니다. 이는 심각하고 엘리트적이었던 추상표현주의로 대변되는 기존의 예술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예술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명한 작가로는 앤디워홀, 키스해링, 로이 릭턴스타인, 클래스 올던버그 등이 있습니다.

-- 민선씨 comment
미술사적 흐름을 찾아봐도 잘 이해가 안되어서 책을 참고로 정리해봤는데 맥락이 전달이 되는지 잘 모르겠네요
저는 스크립트도 제가 쓰는줄 알고 일단 썼는데 오늘 발표보니까 그림 분석에 더 치중하는 편이 집중도 잘 되고 좋을 것 같아 짧게 줄였어요.
논문 들어갈 글도 너무 요약해서 짧은가 싶기도 한데.... 일단 올려요!


I.2 중국의 팝아트 / 정치성이란

서양의 팝아트의 모방에 불과했지만 이를 극복한 ‘정치적 팝아트’ 등장
(여기 정치적 팝아트 설명 부분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되네요 논문 정리해보려구 했는데 발표에 넣기 약간 애매한거 같아서 그냥 둘게요 ^^)



정치성이라는 말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란 매우 어렵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정치는 정치권력을 소유하기 위한 투쟁이나 이러저러한 정치체제를 선택하는 문제로 이해된다. 정치체제는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그들의 정치적 요구를 관철시키고 그 공동체의 사안을 결정하는 절차나 형식을 뜻한다. 그래서 현대의 의회민주주의 체제에서 정치는 의회에서 얼마나 많은 의석을 점유할 것인가의 무제이며, 의석의 점유를 통해 정책 결정에 힘을 행사하고 자기 집단의 이해관계에 기여하는 의제를 제기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우리가 통념적으로 정치라고 부르는 활동은 바로 치안police의 활동이다. 그것은 기존의 질서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랑시에르는 이러한 치안으로서의 정치에 대하여 부정적인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예술가들이 미술 속에서 의도적으로 정치를 다룬다고 할 때, 대개 논파하려는 개념은 바로 치안으로서의 일반적인 정치개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소개할 아이웨이웨이 역시 중국의 올림픽 경기장 건축에 열심히 참여하디 점점 인터넷을 통제하고 사회적인 소통을 가로막는 중국의 현실에 반발한 작가이다. 즉 국가가 경찰 위주의 치안체제로 돌아가기 시작하는 것을 견디지 못한 사람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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