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기본이론

3. 실험방법 및 결과 처리

4. 결과 분석

5. 토의 및 결론

본문내용
서론
연구배경 및 목적


- 캐나다의 실제 사례


- 위험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운전자들

- 운전자들에게 위험성 인식 촉구

연구 연혁 및 동향


- 노면과 관련된 여러 가지의 연구가 진행 중

- 진행중인 연구들의 한계


- 연구들을 복합적으로 실생활에 연관

연구 범위와 가정 조건

자동차의 제동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 차량의 타이어, 차량의 종류, 노면의 상태, 차량의 속도

- 차량의 타이어 : 대표적인 타이어로 연구

- 차량의 종류 : 대표적인 차량으로 연구

- 노면의 상태 : 재질, 건조/습윤, 눈이 덮였는지, 마모 정도 로 세분화

- 차량의 속도 : 50km/h를 기준으로 이상/이하로 나누어 연구

※ 제동의 시작점은 브레이크를 밟는 시점이 아니라 멈추기 시작하는 시간으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
  • 자동차는 계속 주행이 가능하며 엔진을 체크하라는 경고등이 켜지게 된다. 만약 두 센서가 모두 망가지게 되면 엔진제어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엔진은 쓸데없는 공회전만 하게 된다.도요타는 throttle position이 모두 망가지게 되더라도 자동차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failure mode를 개발하여 왔다. throttle 조립부품은 두 가지의 return spring을 가지고 있다. 그 중 하나는 servomotor의 제어가 사라지더라도 throttle을 약간 연 채로 유지시킨다. 각 부분을 약 0.5mm

  • [자동차의 세계]자동차의 분류부터 기타 장치들의 설명
  • 자동차를 말하며 탱크롤리, 콘크리트 믹서차, 덤프차, 견인차 등이 있다. ⑵ 차체의 모양에 따라① 승용차(passenger car)ㆍ세 단지붕이 고정되고 차실에는 전후 2열의 좌석이 마련된 4~6인승 상자형 승용차이다. 문짝의 수에 따라 2도어, 4도어 세단으로 나눈다.ㆍ리무진전후 2열의 좌석에 보조석을 포함하여 6~8명 탈수 있는 자동차로써 대형승용차에 속하며 운전석과 뒤좌석 사이에 칸막이가 설치되는 것이 보통이다. 뒤좌석을 중요시하는 차로 주로 의

  • [기계진동학] 차량 타이어의 진동 해석
  • 노면을 차량이 달릴 경우 타이어에 가해지는 충격력 가운데 어느 주파수의 것은 감쇠하고 또 다른 주파수의 것은 큰 진동이 서스펜션에 전달되게 된다. 타이어의 진동전달 특성은 타이어의 탄성진동에 대한 고유진동수와 깊은 관계가 있다. 타이어의 진동 전달율의 피크는 고유진동수와 일치한다.■ 진동과 승차감자동차의 진동의 크기가 승무원의 승차감에 크게 영향을 준다. 인간의 진동 감각에 관해서는 많은 연구자에 의해 실험되고 있는데, 이

  • 화물차 운행 행태에 따른 문제점 분석과 대안 제시 -화물차 야간통행을 중심으로
  • 연구소고속도로 화물자동차 휴게시설 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경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종엽충남 화물차 교통사고 사망 19.7% 감소, 시티 저널, 신유진 기자화물자동차 전용도로 및 전용차로의 도입 방안 연구, 인하대학교 국제통상행정 대학원화물차 사망사고, 한국도로공사도로교통량 조사를 위한 차종분류기준의 개선에 관한 연구, 손영태 외 2인, 20012010년 교통사고 통계, 사이버 경찰청 통계 자료실서울지방경찰청 교통실무자료, 1999Truck

  • [공학심리학] 산업재해별 사례 조사
  • 연구소 박천수 책임연구원은 “내비게이션은 편의장치이자 안전장치이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가 없으면 사고의 원인이 된다”며 “정부는 품질을 점검하고 운전자 스스로도 운전의 주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실제 우리가 운전을 해보면서 많은 도움을 주는 내비게이션 역시 바꿔 말하면 사고를 많이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운전자가 너무 항법장치에만 의존하여 운전을 해서 사고가 날 수도 있겠지만, 정확한 정보를 출력하지 못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