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ADHD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정서 행동 장애란?
1) 정서행동 장애의 정의
2) 행동 특성에 따른 분류
3) 정서행동 장애의 원인
4) 정서행동 장애의 특성
2. ADHD란?
3. ADHD 학생 지도 계획
지도 대상 ADHD 학생에 대한 정보 안내
1) 학교 수준에서의 지도 계획
- ADHD 학생에 대한 이해
- ADHD 학생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 0교시 프로그램
2) 교사 수준에서의 지도 계획
- 좌석배치
- 집중력 향상
- 또래교수
- 컴퓨터 보조학습
본문내용
1. 정서 행동장애란?
정서 행동장애의 정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중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항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 지적, 감각적, 건강 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에 어려움을 지닌 사람
-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
-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학교나 개인 문제에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중략

2. ADHD란?
ADHD의 증상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다
활동 수준이 높다
말, 행동이 많다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한다
충동적, 산만한 행동 > 부정적 피드백 지속 >자신감 하락
주의집중 결함, 충동성> 또래 관계에서 따돌림
학습 능력이 떨어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6장. 학습장애
  • 장애아동이 주의를 기울이고 집중할 수 있도록 단기적인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장기적인 학습에는 뚜렷한 효과가 없다.4) 인지-행동치료 아동의 학습기술과 사회적 능력에서의 결함을 파악하여 치료자가 시범을 보이거나 (modeling), 직접적인 지시, 피드백, 강화물을 사용하여 학습태도를 변화시킨다. 주의력 결핍과 수반되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에는 self-instruction training이 효과적 이다. 5) 특수교육적 접근 철저한 개별적 관심과 지도가 교육에

  • [특수교육]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위한 음악치료
  • 장애로 진단 받아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들 이외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생활시설, 학교 등 일반적인 생활환경에 있으면서 구체적이 장애로 판정되지는 않지만 정서적,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의 숫자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아동기에 있어서 가장 흔하고 쉽게 접하는 문제 아동들의 경우 주의 집중력이 결핍되고 충동적이며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유형에 속하게 된다.ADHD는 정상적인

  • ADHD를 가진 초등학생의 증상 완화를 위한 교수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을 위한 교육을 대표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또한 현장연구에 있어서 통합반 별다른 장애가 없는 일반적인 학생과 함께 편성된 일반 학급을 지칭함(↔특수반)에서의 ADHD에 대한 연구보다는 일반 학교에서의 특수반을 중심으로 했기 때문에 직접적인 통합반의 ADHD 관련 교육 현황은 본 연구에서 심도있게 다루고 있지 않다.II. 본 론ADHD에 대한 이론적 배경ADHD의 정의1900년대 초부터 지금까지 의사들은 현재 ADHD라고 부르는 행동을

  • 교육심리학 - `개인차` 부분 시험대비 내용 총정리.
  • ADHD주의력 결핍주의를 집중, 지속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주의산만충동성상황에 적절하지 못한 행동을 제어하는 데 어려움. 행동을 하기 전에 생각을 하지 못함. 잠재적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위험하거나 파괴적 행동을 함.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인지적 처리에 어려움. 학업성적이 낮음. 상상력과 창의력이 과도. 문제행동. 사회적 상황을 해석하고 추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또래와 상호작용 시 정서적 반응성(흥

  •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특성 및 지도방법
  • 교육- 초인지 전략 사용지도 방법(1) 교수 원칙1) 어휘력 교수①의미중심 프로그램- 단어의 의미를 읽기활동 중 자연적으로 습득- 형태소 분석을 통한 어근의 뜻을 알아냄으로써 의미 파악 - 문맥으로부터 단어의 뜻을 유추지도 방법(2) 교정적 접근②해독 프로그램- 음운인식 훈련 (운율, 음절과 초성 및 개별 음소의 혼합과 분절)예시) 소리-단어 맞추기, 단어-단어 맞추기, 동일 음운의 인식이나 형성, 소리의 분리, 음소 세기, 음소 혼합하기, 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