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놀이지도 및 놀이이론-사회극 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극 놀이란?


Ⅱ. 사회극 놀이의 교육적 효과


Ⅲ. 환경구성 및 놀잇감


Ⅳ. 연령별 역할놀이의 특징


Ⅴ. 교사의 역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극 놀이란?

1. 정의
사회극 놀이란 유아에게 흥미로운 사건이나 상황, 역할, 대상 등을 모방하고 가상하면서 놀이로 재현해 보는 것을 말한다. 사회극놀이는 소꿉놀이, 가상놀이, 극놀이, 주제 환상극 놀이, 상상놀이, 가장놀이와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는데 이와 같은 모든 놀이에는 가작화 요소가 작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2. 구성요소
Smilansky(1968)는 놀이 훈련 연구에서 사회극 놀이 목록은 성숙한 수준의 집단 극놀이 수행 능력으로 특징 지어지는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한다. 이는 역할 수행, 가상 전화, 사회적 상호 작용, 언어적 의사소통, 지속성이다.
유아들의 사회극 놀이에 이러한 요소가 나타나는지 나타나지 않는지를 관찰함으로써 유아들의 놀이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다섯 가지 구성 요소를 구체적으로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① 역할 수행(Role playing) : 유아가 역할을 맡으면 역할에 맞는 언어와 적합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역할에 대해 전달을 한다.
② 가상 전환(Make-believe transformation) : 물체 사용이나 언어적으로 창의적 가작화를 하는 등 상징을 사용한다.
③ 사회적 상호 작용(Social interaction) : 최소한 2명 이상의 유아들이 놀이 에피소드와 관련하여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도록 한다.
④ 언어적 의사 소통(Verbal communication) : 놀이 에피소드를 하는 동안 유아들 간에 초 의사 소통과 역할에 맞는 대화하기의 2가지 언어적 상호 작용이 일어난다. 초 의사 소통이란 사물에 가상적 성질을 부여하고 역할을 지시하고 이야기의 흐름을 계획하고 부적절한 역할 행동을 지적하는 것을 말한다. 역할에 맞는 대화하기란 유아들이 놀이 속의 인물이 되어 자신의 역할에 맞는 적절한 대화를 하는 것을 말한다.
⑤ 지속성(Persistence) : 유아가 놀이에 계속해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1. 박란규. 2005. "연령별, 생활주제별, 흥미영역별 교구의 실태 및 질적 수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배재대학교.
2. 신유림 외. 2010. 놀이지도. 창지사.
3. 이대균 외. 2006. 영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 양서원.
4. 이숙재. 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5. 지성애. 1996. 유아놀이지도.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쌓기 놀이 지도와 실제
  • < 목차 >Ⅰ. 서론 1. 쌓기 놀이의 특성1)개념 2)교육적 의의 2. 쌓기 놀이에 적용된 교육의 원리 및 이론Ⅱ. 본론1. 쌓기 놀이 관련 연구자료1)교사와 함께하는 쌓기 놀이와 유아의 창의성의 관계2)쌓기 놀이 참여도와 유아의 수학적 능력의 관계2. 환경구성 및 놀이자료1)환경구성 2)쌓기 놀이 자료3. 연령별 특징 및 교사의 역할 과 지도방법1)연령별 특징 2)교사의 역할 3)교사의 구체적인 지도방법4. 쌓기 놀이의 실제1)활동계획안 2)기독교적 관점의

  • 영유아 쌓기 놀이 지도와 실제
  • 쌓 기 놀 이1. 쌓기 놀이의 특성1) 개념2) 교육적 의의2. 쌓기 놀이에 적용된 교육의 원리 및 이론목차Ⅰ. 서론1. 쌓기 놀이 관련 연구자료1) 교사와 함께하는 쌓기 놀이와 유아의 창의성의 관계2) 쌓기 놀이 참여도와 유아의 수학적 능력의 관계2. 환경구성 및 놀이자료1) 환경구성2) 쌓기 놀이 자료Ⅱ. 본론3. 연령별 특징 및 교사의 역할 과 지도방법1)연령별 특징2)교사의 역할과 구체적 지도방법4. 쌓기 놀이의 실제1) 활동 계획안2) 기독교적

  • 만 3세와 만 5세의 상위의사소통 비교
  • 자유선택활동 역할놀이에서 나타나는 사회극놀이 속 만 3세와 만 5세의 상위의사소통 전략 비교 연구목 차Ⅰ.서론Ⅱ.이론적 배경Ⅲ.연구방법1.연구대상2.연구도구3.연구절차Ⅳ.연구결과 및 해석그래프Ⅴ.결론 및 논의*참고문헌*부록Ⅰ.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는 놀이를 통해 성장하고 주변의 세계를 인식하며 학습한다. 유아의 모든 세계는 놀이의 요소가 되며 놀이는 유아의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 놀이는 유아의 흥미를 자

  •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 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Ⅰ. 몬테소리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발달관2) 영유아 발달기제3. 교육목표 및 내용과 방법1) 교육목표2) 교육내용 및 방법3) 몬테소리 교육 준비4) 환경구성4. 교사의 역할1) 아동관찰자2) 환경제공자3) 안내자Ⅱ.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관의 특성 2) 기본 원리 3)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영유아교수 방법은 영유아 교육의 원리와 기본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충분히 이해하고 영유아의 개별적인 차이를 존중하여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는 교과목이다.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여 발달이론에 따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예를 익히고, 영유아의 학습동기 및 심리에 대한 기초 이론을 토대로 다양하고 효율적인 지도 기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