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ADHD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부. 정서행동 장애란?
1) 정의 및 분류, 원인
2) 정서행동 장애의 특성
3) ADHD란?
2부. ADHD 학생 지도 계획
1) 학교 수준에서의 지도 계획
-ADHD 학생에 대한 이해 교육 : ADHD - All Day Happy Day
-ADHD 학생에 대한 이해 : 사전조사
-ADHD 학생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 : 0교시 프로그램
2) 교사 수준에서의 지도 계획
-또래교수
-컴퓨터 보조학습

본문내용

2010년 보건복지부의 발표에 따르면 아동정서 행동장애의 유병률이 6년만에 2.4배 증가하였다고 한다. 가족의 양육기능 저하, 과도한 미디어 노출 등으로 ADHD, 불안장애와 같은 정서 행동 장애를 겪는 아동의 수는 매년 급증하고 있다. 교직에 나아가 정서행동 장애 학생을 마주할 확률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학생의 교육 권리 보장과 사회 적응을 돕기 위하여 교사는 정서행동 장애에 대한 지식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정서행동장애란 정서 및 행동이 또래 집단의 규준에서 심각하게 일탈하여 학업 및 일상생활 등에서 자신 및 타인을 곤란하게 하는 장애이다. 사회적 행동과 대치되는 행동들을 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순한 ‘사회일탈행위’와 혼동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정서행동 장애는 단발성이 아니며 지속적이기 때문에 후에 성인이 되었을 때 다른 정신과적인 증상을 가지게 되거나 만성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대부분 조기에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적, 교육적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자녀의 일탈행동이나 탈선 문제로 상담을 원하는 학부모들이 늘어가는 반면, 정서행동 장애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단순한 단발성 일탈행위로 생각하고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리라는 막연한 믿음과 자신의 자녀는 남들과 다를 것이라는 과도한 부정으로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고 지켜지지 않는 다짐과 훈계만이 계속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먼저 1부에서는 정서행동장애 전체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그 개념과 종류 특성을 다룬 다음에 그 중에서도 가장 자주 나타나며, 교실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는 ADHD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2부에서는 중학교 2학년이며 초등학교 때 ADHD를 진단 받았지만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고 방치되어 교정되지 못한 학생을 설정하여 그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서 제시한다. 대부분의 정서행동장애 학생들은 조기 발견되며 초등학교 졸업 이전에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6장. 학습장애
  • 장애아동이 주의를 기울이고 집중할 수 있도록 단기적인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장기적인 학습에는 뚜렷한 효과가 없다.4) 인지-행동치료 아동의 학습기술과 사회적 능력에서의 결함을 파악하여 치료자가 시범을 보이거나 (modeling), 직접적인 지시, 피드백, 강화물을 사용하여 학습태도를 변화시킨다. 주의력 결핍과 수반되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에는 self-instruction training이 효과적 이다. 5) 특수교육적 접근 철저한 개별적 관심과 지도가 교육에

  • [특수교육]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위한 음악치료
  • 장애로 진단 받아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들 이외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생활시설, 학교 등 일반적인 생활환경에 있으면서 구체적이 장애로 판정되지는 않지만 정서적,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의 숫자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아동기에 있어서 가장 흔하고 쉽게 접하는 문제 아동들의 경우 주의 집중력이 결핍되고 충동적이며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유형에 속하게 된다.ADHD는 정상적인

  • ADHD를 가진 초등학생의 증상 완화를 위한 교수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을 위한 교육을 대표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또한 현장연구에 있어서 통합반 별다른 장애가 없는 일반적인 학생과 함께 편성된 일반 학급을 지칭함(↔특수반)에서의 ADHD에 대한 연구보다는 일반 학교에서의 특수반을 중심으로 했기 때문에 직접적인 통합반의 ADHD 관련 교육 현황은 본 연구에서 심도있게 다루고 있지 않다.II. 본 론ADHD에 대한 이론적 배경ADHD의 정의1900년대 초부터 지금까지 의사들은 현재 ADHD라고 부르는 행동을

  • 교육심리학 - `개인차` 부분 시험대비 내용 총정리.
  • ADHD주의력 결핍주의를 집중, 지속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주의산만충동성상황에 적절하지 못한 행동을 제어하는 데 어려움. 행동을 하기 전에 생각을 하지 못함. 잠재적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위험하거나 파괴적 행동을 함.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인지적 처리에 어려움. 학업성적이 낮음. 상상력과 창의력이 과도. 문제행동. 사회적 상황을 해석하고 추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또래와 상호작용 시 정서적 반응성(흥

  •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특성 및 지도방법
  • 교육- 초인지 전략 사용지도 방법(1) 교수 원칙1) 어휘력 교수①의미중심 프로그램- 단어의 의미를 읽기활동 중 자연적으로 습득- 형태소 분석을 통한 어근의 뜻을 알아냄으로써 의미 파악 - 문맥으로부터 단어의 뜻을 유추지도 방법(2) 교정적 접근②해독 프로그램- 음운인식 훈련 (운율, 음절과 초성 및 개별 음소의 혼합과 분절)예시) 소리-단어 맞추기, 단어-단어 맞추기, 동일 음운의 인식이나 형성, 소리의 분리, 음소 세기, 음소 혼합하기, 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