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개글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생각.hwp

목차
목차
Ⅰ. 교원평가제란 무엇인가?
1. 교원평가제의 정의
2. 교원평가제의 내용
3. 교원평가제의 시행 절차

Ⅱ. 교원평가제에 대한 관련 단체의 입장
1. 전국교직원노동조합
2. 한국교직원총연합회
3. 자유교원조합
4.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Ⅲ. 교원평가제를 둘러싼 논쟁점
1. 어떤 기준으로 평가해야 하는가?
2. 누가 평가해야 하는가?
3. 부적격 교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4. 신자유주의적 구조조정의 일환인가?

Ⅳ.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생각
1.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관점
2. 교원평가제에 대비하여 나는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본문내용
본문내용
중략..............


교원평가제를 신자유주의적 교원 구조조정 정책의 신호탄이라고 여기고 있다. 그렇지만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사에게 안정적인 공무원 신분을 보장하는 것은 한국 교원정책의 장점으로 이것을 뒤흔들 필요가 전혀 없다는 입장 아래 교원평가는 교원 구조조정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교사들은 교육인적자원부를 믿을 수 없으며 결국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Ⅳ.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생각
1.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관점
기본적으로 나는 교원평가제의 교사의 수업활동을 평가하여 교원의 능력 개발과 전문성 향상을 지원한다는 기본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고 있으며 찬성하는 입장이다. 교사들은 스스로 교육에 관한 전문직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전문직종에 해당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평가를 통하여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검증받고 이에 알맞은 사회적인 대우를 받고 있다. 교사라고 이러한 흐름에 예외가 될 수는 없고 교사의 교권 역시 여타의 권리들과 마찬가지로 일방적으로 행사되어서는 안 되며, 다른 주체들로부터 평가받고 견제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현재 실시되고 있는 근무평정제도라는 것이 있기는 하지만 이는 승진을 원하거나 타 지역으로의 전출을 원하는 교사 외에는 평가 수단으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으며, 그나마 교장과 교감과 같은 관리자에 의한 일방적인


중략............

참고문헌
참고 자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자료 목록입니다. )
교원평가제와 학교개혁
노순규(경영전문가) 저 한국기업경영연구원 2009.05.01
교육을 잡는 자가 대권을 잡는다 (대한민국의 학교를 단번에 바꿀 실현 가능한 교육 정책을 말한다)
이기정 저 인물과사상사 2011.05.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 레포트
  • 나이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일수록 교원평가제 도입을 적극 지지했다. - 국민일보 2005년 10월 12일 (수) - 학교를 다니다 보면 누구나 한, 두 번쯤은 “어떻게 저럼 사람이 선생님일수가 있나?” 이런 생각을 해보았을 것이다. 나는 한, 두 번이 아니라 여러번 했었던 것 같다. “정말 못가르친다.‘등 말이다. 그래서 이런 무능한 교사들을 가려내기 위한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입장은 찬성이다.첫 번째, 새로운 평가제의 도입 취지는 교육의 질을 좌우

  • [사범] 교원평가제
  • - 교원평가제 -우선 교원평가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기에 앞서 대한민국 교사를 꿈꾸고 있는 나로서는 이 문제가 사회에 대두된다는 점에서 마음이 아프다. 예로부터 교사는 임금과 같고 부모와 같다는 말이 있었는데 요즘의 교육현실에서는 인색하게 들려오는 게 사실이다. 지금의 학생들 중에서 과연 몇 명의 학생이 진정으로 선생님을 존경하고 따른다고 생각하는가? 일부 교사에 한해서 비판받아야 할 시선들이 모든 교

  • [교육행정] 교원성과급에 대하여
  • 나 교사를 귀하고도 소중하다고 생각해온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그러므로 우리는 이 제도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앞으로 교사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갈등을 해소 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강구 해봐야 하겠다.1. 교원 평가제 및 성과급 제도의 정의 및 의의교사에 대한 평가는 지금까지 근무성적평정이란 용어를 사용해 왔다. 이는 조직구성원의 직무 수행 능력과 업적을 판정하고 기록하는 절차 즉 구성원의 과거 및 현재의 성취를 그의 환경

  • 교원개발능력평가제의 허와 실
  • 생각했다. 요즘이 어떤 시대인가? 철 밥통이라고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는 공무원조차도 무능한 경우에는 퇴출되는 세상이지 않는가? 하지만 수업을 통해 교원평가제의 이면에 있는 부정적인 측면을 접하고서는 앞으로 내게 일어날 일일지도 모르는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제대로 인식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래서 과연 교원평가제는 무엇이며 이 제도와 관련하여 어떠한 일들이 있어왔고 이에 대한 나의 생각은 어떠한지 한 번 점검해 보고자 한다.우선

  • [교육] 차등성과급제
  • 대한 자료나 생각들을 서로 공유한다. 하지만, 교사들의 우열을 매기는 제도 때문에 이러한 공유들은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좀 더 높은 봉급을 위해 서로를 딛고 올라서게 만드는 제도는 교육 공동체의 파괴를 불러올 뿐이다. 또, 학교 일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교사들이 협력하여 하기 때문에 70%만 이 우수한 교사이고 나머지 30%가 무능력하다고 말하거나 결정을 도저히 지을 수 없는데 이는 교원의 사기를 오히려 꺾어놓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