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중요성과 현황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의 개념, 중요성, 조건, 효과, 현황, 개선방안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
1) 법적 측면
2) 사회-윤리적 측면
3) 교육적 측면

3. 통합교육의 조건
1) 교사
2) 교육과정의 운영
3) 교육 환경
4) 성공적인 지원체제
5) 통합을 위한 학부모의 준비

4.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1) 유아 발달에 대한 효과
2) 가족 발달에 대한 효과

5. 통합교육의 현황
1) 특수교육대상학생 현황
2) 특수학교 현황
3)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현황
4) 특수교육대상자의 일반학급 배치 현황
5) 순회교육 현황

6. 통합교육의 개선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교육은 광의적인 입장에서 볼 때 장애유아를 시설에서 지역사회로, 특수학교에서 일반학교로, 특수학급에서 일반학급으로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이란 용어는 교육현장 뿐 아니라 일상적인 모든 환경에서 조차 장애와 비장애가 함께 생활하고 활동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물리적으로 같은 환경에 배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유아들에게 필요한 교육적, 사회적, 환경적, 복지적 서비스를 최대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에서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고 하였다.
이석무(2003)는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교육 프로그램에 각각의 어린이가 자신에게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박승희(2001)는 통합교육이란 사회적 통합, 교육 과정적 통합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하였다. 박은혜(1999)는 통합교육이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장애유아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비장애유아들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가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장선철(2002)「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서울: 동문사
• 김승국(1997)「특수교육학」양서원
• 김민석(2010)「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 강수정(2007)「통합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관리자와 교사의 인식비교」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문만석(2006)「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비교 연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구옥종(2005)「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 교육과학기술부(2011)「특수교육 연차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의료재활의 발전방안
  • 및 체계, 현황들을 알아본 후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Ⅱ. 본론1. 재활이란?1943년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었던 미국재활전국회의에서 최초로 사용되었다, 이 회의 에서는 재활을 “신체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가 가지고 있는 잔존기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킴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직업적 그리고 경제적인 능력을 회복시켜주는 것” 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1976년 제29차 세계보건총회에서 결의된 장애

  • [교육실습][교생실습]교육실습(교생실습)의 개념,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유형,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수업전개,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쟁점,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점,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시사점과 제언 분석
  • 및 확고한 교육적 신념을 스스로 인식하게 하고, 실천적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실습지도하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이런 관점에서 교육대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현 교육실습의 현황 및 운영실태, 그리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의 교육실습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교육실습의 내실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Ⅱ. 교육실습(교생실습)의 개념교육실

  • [아동보육]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현황과 과제
  •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검토해 보기로 한다.1.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1) 보육의 개념(1) 보육의 일반적 개념어원적 의미-보호(保護)의 보(保:지킨다)와 교육(敎育)의 육(育:기른다)을 접목한 합성어.보육-보호와 교육이 동시에 수반되는 일련의 과정. 종래의 탁아(託兒) 개념인 단순히 어린이를 어느 장소에 맡긴다는 것을 초월하여 보호와 교육이 서로 상호작용 하면서 어린이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 보호와 교육이

  • [아동학, 유야교육, 교육] 아동보육
  •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검토해 보기로 한다.1.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1) 보육의 개념(1) 보육의 일반적 개념어원적 의미-보호(保護)의 보(保:지킨다)와 교육(敎育)의 육(育:기른다)을 접목한 합성어.보육-보호와 교육이 동시에 수반되는 일련의 과정. 종래의 탁아(託兒) 개념인 단순히 어린이를 어느 장소에 맡긴다는 것을 초월하여 보호와 교육이 서로 상호작용 하면서 어린이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 보호와 교육이

  • 장애아 통합 보육 프로그램
  • 통합보육1) 장애아통합보육의 개념2) 장애아통합보육의 형태2. 장애아통합보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3. 장애아통합보육의 환경 및 운영방식1) 인적 환경2) 물리적 환경3) 운영방식4. 장애아통합보육프로그램의 실태5. 장애아통합보육프로그램 사례 : 곡교 어린이집1) 소개 및 특징2) 현황3) 교육운영4) 교육과정5) 보육프로그램6) 다큐멘터리 3일 : 둥근 마음 - 곡교 통합 어린이집 (영상자료) 6. 장애아통합보육프로그램 운영 개선방안1) 인적 환경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