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기업 경영분석및 마케팅전략분석과 나의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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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롯데홈쇼핑 자사분석과 마케팅전략

1) 4C 분석
① 고객 분석
② 채널 분석
③ 경쟁자 분석
□ 홈&쇼핑
□ CJ오쇼핑
□ GS홈쇼핑
④ 자사 분석

2) 마케팅믹스 4P전략분석
① 제품전략
② 유통전략
③ 가격전략
④ 프로모션전략

3. 나의의견
본문내용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연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5조 1,550억원에 달해 2006년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여기에 신세계유통산업연구소는 온라인쇼핑몰의 경우 국내 소비 시장 내 최대 성장률을 기록해 내년 매출 규모는 35조 7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온라인쇼핑몰이 명실상부한 하나의 거대 산업으로 자리매김했으며, 그 높은 성장세 역시 꾸준히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등 주요 홈쇼핑 업체 역시 앞다투어 신(新) 성장 동력의 일환으로 온라인쇼핑몰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앞서 경쟁자 분석에서 롯데홈쇼핑의 온라인 사업 부문인 롯데아이몰은 롯데백화점의 온라인쇼핑몰인 롯데닷컴과 유사 시장 및 고객군을 놓고 중복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사실상 롯데그룹 내 가족 간 경쟁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롯데그룹 내 분산되어 있는 유통계열사의 온라인쇼핑몰 통합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특히 롯데아이몰과 롯데닷컴의 통합을 통해 롯데의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활용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계열사 내 상호 간 시너지 효과 발생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현대홈쇼핑의 경우 지난 2003년 현대백화점이 운영해온 온라인쇼핑몰인 현대H몰을 계약 인수한 바 있다. 현대H몰은 1999년 현대백화점이 전액 투자해 설립한 온라인쇼핑몰이다. 이전까지 현대H몰은 현대홈쇼핑과 독립적인 형태로 운영돼왔으나 인수 이후 청산 절차를 밟게 됐다. 이로 인해 현대홈쇼핑은 홈쇼핑 시장에 진출한지 1년 6개월 만에 인터넷 사업 부문을 갖추게 됐다. 현대홈쇼핑은 현대H몰과의 통합을 통해 다양한 상품 판매가 가능하고 마케팅 효율을 극대화하고, 현대백화점의 회원 정보 공유와 정보 교환 등을 기반으로 활발한 마케팅 진행에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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