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그린유통의 발전방향-홈플러스 사례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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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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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서론 ·
제 1절 연구 배경
제 2절 연구 목적
제 2장 본론
제 1절 그린유통의 개념과 트렌드 배경
1. 그린유통의 개념·
2. 그린유통의 트렌드 배경·
제 2절 홈플러스의 그린경영
1. 홈플러스 개요
2. 홈플러스 환경경영·
제 3장 결론
발전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 배경
현재 유통 구조에서는 유통업자들 보다는 소비자가 새롭게 힘을 얻음으로써 소비-유통 구조가 새롭게 개선되었다. 이렇게 소비자들에게 주도권이 넘어간 상황에서 이들은 친환경적인 소비를 원하게 되었다. 여기서의 친환경적인 소비는 유통업계에게 친환경적인 유통 환경을 요구하게 되었고 기업들은 이 소비자들의 새로운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친환경적 경영활동과 그린 마케팅 등을 통해서 그린 유통을 도입하였다. 지금 이 시점에서는 하나의 유통 트렌드로 자리를 잡고 있다.
그린 유통은 많은 기업들에게 기업의 새로운 이미지 제고와 이윤 창출 등 많은 장점으로 인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많은 유통 업체들이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그린 유통 트렌드를 활용하여 새로운 전략 추진에 대한 필요성을 느껴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 중에서도 대부분의 사업들은 그린 유통으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경쟁우위를 살리지 못하며 많은 문제점을 만들고 있다.
그렇기에 가치가 무궁무진하게 될 그린 유통에 대한 개념적인 정립과 함께 새로운 전략 추진이 기업 가치 증대에 있어서 중요한 관건이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이번 연구를 통해서 그린 유통이 현재 어떤 식의 전략으로 활용되고 그 효과가 얼마나 되는지, 또 마지막으로 새롭게 필요하게 될 전략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볼 것이다.
- 참고문헌
-
홍일선(2011), <그린 SCM이 지속 가능 기업의 경쟁력>, LGERI 리포트
소비자 시민모임(2010), <2010 우수 그린 유통업체 선정식>, 소비자 리포트
홈플러스(2009), <2009 홈플러스 지속가능보고서>, 홈플러스 사회 공헌팀
Enviro Media(2010), <2010 미국 친환경제품 소비 성향>, Enviro Media
제일기획(2010),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 의식>, 제일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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