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저상버스 도입과 장애인 교통이용 만족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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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본론
1) 이론적 배경
2) 선행 연구
3) 연구방법
3. 결론
1)연구강점 한계점
4. 참고문헌
※ 부 록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이동권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 필수적인 권리이다. 인간은 서로 교류하며 사회적인 작용을 하는 존재로, 인간에게 있어 사회적 활동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동권은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수단적인 권리로, 자유로운 이동에 대한 보장을 뜻한다.(최정원, 2002;황호, 2011;김강희, 2010;최미란, 2007;임태옥, 2005) 자유로운 이동에 대한 보장은 나아가 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까지도 포괄하는 의미로 쓰일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권의 일종으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동등한 사회권의 보장을 위하여 이동권은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하게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장애인은 신체적인 제약 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문제로 인하여 이동권에 있어서 심각한 제약을 받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인은 각종 장애인 관련 정책 및 사회 환경 등에 의하여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에 관한 제도는 선진국과 비교하였을 때 아직 열악한 실정이다. 장애인의 이동권은 단순히 교통 및 편의시설에 대한 접근을 넘어 장애인의 재활, 주거, 여가생활, 소득 등 사회와 관련된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있다.(임태옥, 2005) 즉, 장애인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것은 장애인이 원활히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사회 통합 및 정상화(nomalization)를 위한 것을 넘어 인간이 지니고 있는 기본적인 권리와 행복을 추구할 권리에 대해 보장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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