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스포츠,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보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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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평창 올림픽 보도분석 연구 개요
4. 평창 올림픽 보도분석 연구 내용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2011년 7월 6일, 대한민국의 곳곳에서 환호가 터져 나왔다. 자크 로케 의원의 입에서 '평창'이란 단어가 나온 순간, 대한민국 국민들은 한 마음으로 기뻐했다.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한국의 도전의 시작은 2002년부터였다. 2003년 7월 3일, 평창은 3표차로 밴쿠버에게 2010년 동계올림픽의 자리를 아깝게 내주고 만다. 그러나 IOC 위원들은 이때부터 남다른 한국인의 열망에 감탄하여 '진정한 승자는 평창'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하였다. 그 이후 다시 한 번 도전하여 2007년 우리는 과테말라로 향한다. 역시 이번에도 실패였다. 한국은 아시아에서 상대적 약세를 보이고 있는 동계스포츠의 확산을 근거로 평창 유치에 대한 열정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전개했으나, 러시아 소치에게 4표차로 뒤졌다. 2번의 고배를 마신평창 동계 올림픽 유치는 어느새 전 국민의 염원으로 자리 잡고 있었다. 이번에는 2차 투표까지 갈 필요도 없었다. 더블 스코어. 25표를 얻은 뮌헨의 2배가 넘는 63표의 표를 얻은 평창이 2018년 올림픽 유치지로 결정되었다.
유치 위원회가 남아공 더반으로 출국한 7월 1일부터 발표날인 7월 7일까지의 평창 동계 올림픽 유치에 대한 보도들은 그야말로 '드라마'를 방불케 했다. 국가원수인 '이명박' 대통령부터 지난 밴쿠버 올림픽의 챔피언인 피겨여왕 '김연아'까지 평창 동계 올림픽 유치를 위해 목이 쉴 정도로 연설 연습을 하였고, 특별 스피치 교육을 받기도 하였다. IOC 위원들을 직접 만나 평창 투표를 설득하기도 했다. 결국, 2003년에는 '평양'으로 오해받던, 한국이라는 작은 나라의 이름 모를 도시 '평창'은 2018년 동계 올림픽의 개최지로 선정되었다.
참고문헌

「일간신문에 나타난 베이징올림픽 보도 경향 분석」, 성유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스포츠 보도의 신화와 이데올로기적 작용 : 아시안 게임에 대한 보도를 중심으로」, 선창균, 성균관대학교, 1999.
「올림픽 보도의 내셜리즘에 관한 연구」, 윤명주, 성균관대학교, 2008.
「언론매체의 '강남권역' 신화형성과 이데올로기」, 김남일·백선기, 성균관대학교, 2008.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스포츠 스타에 대한 보도형태와 이데올로기 : 월드컵 한국대표팀 선수와 감독 중심으로」, 김태성, 성균관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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