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1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
2. 학교폭력의 원인 및 최근동향
3.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지원체제
Ⅲ. 학교폭력 대책 및 사업현황
Ⅳ. 선진 외국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분석 및 시사점
1. 미국
2. 영국
3. 노르웨이
4. 시사점
Ⅴ.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기 시작한 1990년대 초반이래 정부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근절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1995년 교육부, 검찰청, 경찰청등관계부처별로학교폭력근절대책을 수립하도록 하였으며, 1997년부터는 국무조정실주관 하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였다. 2004년 학교폭력예방·근절업무가 교육인적자원부로 이관되면서 관련법률을 제정하고 종합대책을 수립하는 등 소기의 정책적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학교폭력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법률제정과 5개년계획 수립에 따른 다양한 사업추진에도 불구하고, 학교 안과 주변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의 피해 및 가해경험은 여전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7년 전국의 학생 청소년 4,579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폭력예방재단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2006년 7.5%로 나타났던 연2회이상 학교폭력피해 경험율이 2007년에는 12.7%로 증가하였다. 2회이상 가해경험율도 2006년 4.1%에서2007년에는 10.1%로 연간 약2.5배의 증가율을 나타냈다(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07).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2005.「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2005~2009)」.
교육과학기술부. 2008. '09년도 학교폭력 대책 지역위원회 수립을 위한 시·도 및 시·도교육청 워크숍 자료.
금명자. 오혜영. 조은경. 백현주. 신주연. 2005.「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연계체제 구축방안」. 한국청소년상담원.
김경집. 2005.초기청소년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한국청소년연구』16(1):421-448.
김은영. 2008.학교 분위기가 중학생의 또래폭력 피해경험에 미치는영향.『한국아동복지학』:26: 91.
김준호. 2001.「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교육유관기관보고서.
김준호·박정선·김은경. 1997.「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김준호·이선애. 2003.학교폭력 실태에 대한 종단적 연구.『한국청소년연구』14(2):5-47.
김지희 외. 2002.『청소년 문제행동론』. 학지사.
경기도교육청.「2009 경기학생생활지도 기본계획」.
경찰청. 2008.「경찰백서」.
문용린, 김준호 외. 2006.『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문용린 외. 2008.「학교폭력 위기 개입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박효정·정미경. 2005.「학교폭력 실태의 이해와 진단」. 한국교육개발원.
박효정·정미경·박종효. 2006.「학교폭력실태조사」. 한국교육개발원.
이민희. 2006.학교폭력 대책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발전적 모형과 그의 실천적 운영.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지원체제 구축 및 운영방안 연구결과 발표 세미나 자료집.
이종길. 2008.학교폭력의 원인과 실태 및 대처방안.『윤리연구』: 305-334.
정미경·박효정·진미경. 2008.「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적용 효과분석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조병인. 2006.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법·제도 정비방안.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지원체제 구축 및 운영방안 연구결과 발표 세미나 자료집.
조병인 외. 2006.「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법·제도적 정비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
- (사회복지현장실습) 7~8월, 현장실습일지, 정신장애인거주시설, 정신보건센터, 정신장애인사회복귀시설
- [리더십] 나의 리더쉽사례분석
- MBTI 유형별 특징분석 / MBTI에 대한 평가와 활용방안 분석 / 나의 MBTI 검사결과 분석과 고쳐야 할점
- [사회운동론] 사회운동의 제도화 -환경운동연합을 중심으로
- 평생교육법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분류하는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유형을 분류하고
- 청소년증이란 무엇인지 조사하고,청소년증의 이용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개인의견을 기술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
- 주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공감적 기술에 대해 작성하고 공감의 예시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