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리콜사례 분석 및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역사와 특징소개, 경영전략분석, 성공사례, 실패사례, , 개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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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도요타 기업소개
2.성공비결
- 돈을 들이지 않고 지혜를 짜내라
- 도요타식 인재를 육성하라
- 자동화(自動化) 시스템
- JUST IN TIME (JIT)
3.이번 리콜사태 내용
- 기술결함
- 부적절한 위기대응
- 해외 생산라인의 미흡한 품질관리
4. 도요타 리콜 모델
- 플로어 매트 문제
- 가속패달 걸림 문제
5.토요타의 언론의 태도와 대응방안(위기관리)
-‘머피의 법칙’은 농담이 아닌 현실이다.
- 위기를 불러오는 문제 처리 과정에서 보여주는 태도이다.
- 해당 정부와 밀접한 협조 체계를 구축하라
- 소비자 인식’이 ‘회사 현실’보다 우선이다
- 전략적 투명성’을 발휘하라
6.도요타 사태의 결론
- 위기를 교훈삼아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한 개선에 노력
- 소비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자동차 전자장비의 안정성 강화 노력이 필요
- 해외 생산기지의 품질관리를 위한 노력확대
- 위기관리는 책임 있고 신속한 대응이 부동의 해법
7.토요타의 사태에 대한 나의생각
본문내용
1. 토요타의 개요와 성장

1. 도요타의 연혁과 소개
1933년 도요타 자동차부 분리 1937년 “도요타 자동차공업㈜” 를 설립
1948년 경영난 봉착 1950년 판매부문 분리
1951년 한국 전쟁 특수에 힘입어 위기에 벗어남 1963년 도요타 생산방식의 핵심인 “간판방식” 도입
1966~76년 “히노자동차”, “다이하쯔” 의 계열회사를 둠
1982년 “도요타자판”과 합병, “ 도요타자동차” 설립
1984년 미국내 현지 공장 설립, 1988년 미국내 현지공장에서 생산개시
1992년 기준 년간 매출액 8조 9천억엔을 넘는 일본 최대 규모의 기업.
현재 생산, 판매 부문 세계 4위의 초우량 자동차 기업


도요타의 소비 심리/구매력의 원동력 및 인지도와 매년 간 성장률

1. 도요다의 소비 심리와 구매력의 원동력
1)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차별화된 고객대응 전략
2) 다품종 소량 생산
3) 고객의 소리를 듣고 경쟁 업체를 벤치 마킹

2. 브랜드 인지도
국내에서 2002년 1월 부터 지금가지 ‘한국 도요타’를 통해 지금까지 모두 1350대가 팔렸다. 점유율은 3월말을 기준으로 하여 18.2%까지 올라 수입차 2위를 차지할 정도로 기세를 올리고 있고,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브랜드별 판매 1위를 기록하였다.

3. 매년간 성장률
- 2002년 도요타 실적 : 도요타는 2002년 일본 최초로 경상이익 1조엔을 돌파, 금년 3월에는 매출 16조엔 경상이익이 1조 4000억엔을 넘어섰다. 생산 및 판매대수 등 외형상으로는 GM, 포드에 이은 세계 3위지만 종합 경쟁력에서는 세계 1위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 2003년 도요타 실적 : 2003년 결산에서 1조 1620엔의 순이익을 냈다. 이는 세계 기업 랭킹 4위에 해당한다.
- 2004년 도요타 실적 : 매출액 18조 5515억엔의 왠만한 나라 국가 경제 규모를 넘어서며 순익 1조 1712억엔의 최대의 순익을 기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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