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가호텔의 특성, 문제점 및 경쟁력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저가 호텔의 개념, 특성, 경영형태, 발달사, 환경적 요소 및 문제점, 경쟁력 제고 방안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중저가 호텔이란?
2. 중저가 호텔의 특성
1) 가격 측면의 특성
2) 시설 및 입지 측면의 특성
3) 운영 측면의 특성
3. 중저가 호텔의 경영형태
1) 단독경영호텔(independent hotel)
2) 위탁경영 계약호텔(management contract hotel)
3) 프랜차이즈호텔(franchise hotel)
4) 리퍼럴 조직 경영호텔(referral group hotel)
5) 임차경영호텔(lease management hotel)
6) 합작호텔
4. 중저가 호텔의 발달사
1) 초기 발전기
2) 고속 발전기
3) 브랜드 조정기
4) 재도약 시기
5) 한국의 중저가호텔
5. 중저가 호텔의 환경적 요소 및 문제점
6. 중저가 호텔의 경쟁력 제고 방안
1) 질 높은 객실서비스 및 고객만족의 극대화 방안마련
2) 다양한 홍보 활동 및 브랜드 제휴 전략
3) 체인화 도입을 통한 전문 경영화
4) 건축양식의 효율적인 차별화 및 최소비용 건축의 활성화
5) 중저가호텔 개발방식의 개선을 통한 경쟁력 제고
6) 일반숙박시설을 중저가호텔로 전환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중저가 호텔이란?
김경환․ 차길수(2003)의 “호텔경영학”에서 호텔에 대한 정의를 보면 호텔은 보통 여행자들에게 필요한 숙박과 식사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운영 되는 대형 건물(a usually large house run for the purpose of giving travelers food, lodging, etc.)로 되어 있다. 이항구(1987)가 내린 호텔의 정의를 보면 자기 집을 떠난 여행객을 위한 숙박과 음식을 제공하는 업종으로 호텔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성격을 분명히 하고 호텔의 역할에 대해 규정을 하였다. 오정환(1991)은 호텔의 대상을 지불 능력이 있는 고객으로 정하고 그들에게 적당한 시설을 갖춘 숙박 및 식사와 함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라고 하였으며 1994년 오정환은 호텔의 정의에 대해서 보충 정리를 한 것이 호텔 경영자들이 일정한 지급능력이 있는 여행자를 위하여 각종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 즉 객실, 식당, 주류 판매, 각종 오락실 등 시설을 갖추고 사회의 공공사업체로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체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권철희, 중․저가 호텔의 서비스품질에 관한 인지도 차이 분석, 경희대학교 논문, 2011.
• 김경환․차길수, 호텔경영학, 가산출판사, 2002.
• 김정옥, 중저가호텔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논문, 2003.
• 김향자․유지윤, 중저가형 관광 숙박시설 확충 및 활성화 방안, 한국문화 관광정책연구원, 2002.
• 오정환, 호텔경영의 변천 과정에 관한 국제비교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1.
• 오정환․김경환, 호텔관리개론, 기문사, 2000.
• 이주형, 중저가관광호텔 선택요인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000.
• 이주형, 중저가호텔 프랜차이징의 경쟁우위전략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연구, 경기관광연구, 제6권, 2002.
• 이주형, 중저가호텔 경쟁력 제고방안, 관광경영학연구 제8권 제1호(통권 제20호), 관광경영학회, 2004.
• 최낙환․전월순, 여행사 애호도에 대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제 25권 1호 통권 34호,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