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제조직의 특징, 도입절차 및 성공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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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팀제조직의 개념, 도입배경, 필요성, 전통적 조직과의 차이점, 유형, 도입절차, 성공적인 운영절차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팀제란?

2. 팀제조직의 도입 배경
1) 미국기업의 팀제 도입배경
2) 일본기업의 팀제 도입배경
3) 우리나라의 팀제 도입배경

3. 팀제운용의 필요성

4. 전통적 조직과 팀제 조직의 차이점

5. 팀제의 유형
1) 유형Ⅰ
2) 유형Ⅱ
3) 유형Ⅲ
4) 유형Ⅳ

6. 팀제의 도입절차
1) 팀제 도입의 준비단계
2) 팀제의 설계

7. 팀제의 성공적인 운영조건
1) 팀의 기본전제
2) 팀장의 역할 및 책임
3) 팀 분위기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팀제란?

팀제는 팀을 기본 단위로 하는 조직구조로서 환경변화에 대응한 조직의 유연성 확보와 성과제고를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팀은 성과를 지향하는 조직단위로 일반적인 집단과 차이가 있다(Katzenbach and Smith, 이인석 역, 1993).
Trist(1951)는 영국 광산 노동자의 직무에 관한 연구에서 더 많은 통제권을 부여 받은 광부들의 집단이 생산성과 직무만족이 현저하게 높은 것을 발견하여 팀에 대한 논의를 발전시키는 계기를 만들었다.
Sinclair(1992)는 ‘타 집단에 비해 과업지향성이 강하며 구성원에 대한 분명한 규정과 보상체계를 갖고 있는 집단’으로 팀을 정의하여 과업지향과 보상을 강조하고 있다.
Katzenbach와 Smith(1993)는 팀을 ‘상호 보완적인 기능을 가진 소소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책임을 공유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공동의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조직단위’로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에 따르면 진정한 팀은 다음과 같은 5가지 기본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참고문헌
• 공선균․이택주, 日本企業의 팀制導入現況과 運營實態, 賃金硏究, 1995.
• 김명형, 팀조직, 국제법률경영, 1995.
• 민경호, 벤처기업과 기업가정신, 무역경영사, 2004.
• 임창희, 조직행동, 학현사, 1995.
• 임창희, 한국형 팀제, 삼성경제연구소, 1996.
• 조영춘, 팀제와 임파워먼트가 IT 프로세스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 하태수, 행정자치부의 팀제 개혁에 관한 고찰, 경기행정논집,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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