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관의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1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의 방법 및 한계점


Ⅱ. 사회복지기관의 기능 및 프로그램
1. 사회복지기관의 기능
2. 사회복지기관의 프로그램
3. 사회복지기관의 장애아동 프로그램 종류

Ⅲ.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
1. 장애아동 대상자의 특성
2.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의 필요성
3. 장애 아동 방과후 프로그램의 구성

Ⅳ.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의 현황 및 문제점
1. 지역사회복지관의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 현황 및 문제점
2. 장애인복지관의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 현황 및 문제점

Ⅴ.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의 개선방안
1. 지역사회복지관의 개선방안
2. 장애인복지관의 개선방안

Ⅵ.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본문내용
대부분의 인간은 선천적인 능력과 후천적인 노력에 의해서 발달하게 된다. 간혹 선천적인 능력이 중요하다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대개의 사람들은 후천적인 노력에 의해서 인생의 운명이 많이 좌우된다고 보고 있다. 후천적인 노력에는 학령기에 학습된 지식들을 긍정적인 가치관으로 활용하게 되면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으나, 부정적인 가치관으로 활용하게 되면 사회적으로 비난받는 자로 성장하게 된다. 이처럼 학령기에 습득되는 학습을 어떤 방향으로 활용하는가는 한 개체의 운명을 변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Erikson은 이 시기를 자아성장에 중요한 시기로 보았다
참고문헌
강경숙(2001). 특수 학급 운영과 통합 교육. 국립특수교육원 연수자료.
강승연(2002). “장애아동 조기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비교평가 연구 : 복지관과 사설조기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여성개발대학원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여성개발대학원.
국립특수교육원(1995). 발달장애아 조기교육 지도 자료. 연구95
김미령(2006).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대학원.
김선미(2006). “학령기아동 대상 방과후 프로그램 모형 정립”.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김성천(2009). 사회복지관 사업의 발전방향. 99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 세미나 자료집.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
김영빈(2005). “방과후 탁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
김재인(2006). 초등학교에서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숙명여대 아동연구 제10권. 숙명여대 아동연구소.
김재인(2006). 방과후 아동 지도 도입 및 운영방안. 방과후 아동 지도 도입 및 운영 방안을 위한 공청회. 한국여성개발원
김정하(2006).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대학원
김화자(2003). “특수 학습 아동의 행동 특성 분석”. 영남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대학원
송미경(2003). 장애아동의 심리측정 및 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오혜경(2009). 장애인과 사회복지실천. 서울: 아시아미디어리서치
윤두호(2004). “사회복지관의 지역복지사업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행정대학원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행정대학원.
이선순(2002). “장애아동 방과후 지도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행정대학원
이영실(2001). 기독교사회복지론. 성결대학교 정신건강연구소.

정유진(2000). “장애아동의 신체자각능력향상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행정대학원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행정대학원.

한인규(2000).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 모형개발”. 명지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 논문. 명지대학교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와 현황 그리고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
  • 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 분야에서 주도적이고 개척적이며 선도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사회 복지욕구에 부응해 왔음을 자부할 수 있다. 재가복지시스템의 정착이라든지, 고도의 전문적 서비스 프로그램인 아동특수치료, 가족 및 부부치료, 비행청소년 교정, 장애인 재활, 아동학대 예방사업, 노인대상의 각종 교육 및 상담 서비스 사업, 알코올중독자 재활, 아동 방과후 교실, 노숙자 정착사업, 저소득층 자활사업 등 실로 많은 프로그램이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서론 본론I. 이론적 토대1. 차별이론1) 성차별 이론(1) 성억압적 구조로서 가부장제(2) 성별노동분업(3) 여성 장애인의 성차별2) 장애차별이론(1) 사회진화론과 생물학적이론(2) 낙인과 편견이론(3) 자본 생산성 상품 이론(4) 재활 이론(5) 최근 장애 이론과 동향(6) 여성 장애인이 장애 차별II. 여성 장애인의 차별 실태1. 여성 장애인과 생의 발달 과정1) 아동기 2) 청소년기3) 성인기2, 여성 장애인과 교

  • [장애] 장애아 교육
  • 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통합의 개념 장애아 통합교육프로그램은 일반교육 주도로 이루어져야 하고, 장애가 있는 모든 아동들에게도 가능한 정상의 교육적 환경과 생활환경을 제공하여야 하며, 일반아동 교육환경이 장애아가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지고 장애아에게 적절한 교육과 서비스를 제공되어져야 함을 의미한다.+역사보건복지부는 96년 1월 6일 장애아 보육에 관한

  • [교육사회]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위한 교육적 노력을 시도해 왔다. 예를 들면, 장애인식 개선수업이나 장애인의 날 행사 등을 통해 학급 내의 장애아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바람직한 인식을 이끄는 교육활동들이다. 서울 경인 특수학교 교사 연구회 편,『일반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원 프로그램』, 학지사, 2006그러나 이처럼 이론적, 제도적 지지를 받고 있는 통합교육이

  • [장애인 복지] 여성장애인 복지의 현황과 과제
  • 장애인복지서비스의 현황과 과제를 살펴볼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장애인구의 증가추세나 장애인의 특성별 분포에 대한 통계를 분석해 보고, 현재 공적 서비스 전달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구청과 구청의 지원을 받아 장애인사업을 펼치고 있는 지역사회 내 장애인수용시설 및 구립사회복지관을 대상으로, 각 기관에서 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각종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검토해보고, 앞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