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 분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1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전과정
(1)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도입기
(2)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정착기
(3)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전환기
(4) 스타 산업 중심의 제작시스템으로 변화

2. 현황
(1)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전체 현황
(2) 주요 연예 매니지먼트사 현황
(3)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유형

3. 특성
(1) 연예 매니지먼트와 에이전시의 통합 시스템
(2) 연예매니지먼트 사와 육성시스템의 결합
(3) 제작까지 수직결합된 방식
(4) 전속 계약과 과도한 수익 배분율
(5) 불합리한 수익모델
(6) 높은 스타 의존도
(7) 연예 기획사 중심의 제작시스템으로의 변화

4. 문제점
(1) 높은 스타 출연료
(2) 연예 매니지먼트 사들의 캐스팅권 독점
(3) 높은 전속금과 지나친 수익배분으로 인한 문제점
(4) 신인급 연예인에게 불합리한 계약 강요
(5) 매니저나 에이전트의 전문성 부족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스타 시스템을 문화 콘텐츠의 안정적인 소비를 목적으로 스타를 관리ㆍ활용하는제작 시스템으로 이해한다면,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의 방송ㆍ연예 산업에서도 스타시스템이 정착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위에서 분석한 대로, 스타 육성 시스템과 스타
시스템이 결합된 형태로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구성된 한국에서는 스타 육성 시스템이 스타 시스템으로 인해 왜곡되고 있다는 문제가 있다.
한류의 지속을 위하여 스타의 중요성을 부정할 수 없으며, 다양하고 우수한 스타의 육성, 발굴, 관리, 기획 기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발전한 나라들의 경우 그 나라의 산업규모와 사회, 문화적 풍토와 맞는 시스템을 정비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한류의 영향으로 급작스럽게 스타의 기능이 중요해지면서 스타 관련 산업들에 무게 중심이 쏠리면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연예인 관련 육성, 관리, 기획기능을 가지고 있는 연예 매니지먼트 사나 연예기획사들은 외국의 경우와 많은 차이점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도 많았다. 이와 같은 문제점이 발생한 것은 충분히 산업적으로 시장이 성숙해 있지 않은 초기시장 단계의 산업 영역으로서 급작스럽게 확대되면서 발생한 문제점들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인식 하에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에 대해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이슈] 연예인지망생 대형연예기획사 부당거래 및 성착취 문제점 및 향후 나아갈 방향 고찰
  • 연예기획사 성착취 및 노예계약 등의문제점 분석 / 향후 전망 및 해결방안CONTENTSⅠ. 서론 - 주제선정배경, 연구방향1. 국내 연예기획사 현황 및 규모 (1) 연예매니지먼트 현황, 규모 (2) 기획사 형태 및 현황Ⅱ. 본론1.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 및 사업현황1) 연예인과 스타 2) 스 타 시 스 템 3) 매니지먼트 2. 연예 매니지먼트의 시스템1) 연 예 인 의 발 굴 및 스 카 웃 2) 상품화 과정 3) 연예 상품의 홍보와 마케팅 4) 경 제 적 이 익 의 실 현 3. 국

  • [서평] 별은스스로 빛나지 않는다 - 스타를 부탁해를 읽고
  • 한다.6.결론이 레포트에서 매니저에 관해서 살펴보았다. 책에서 참고한 내용들도 있고 내 나름의 생각을 정리하여 써보았다. 매니저란 예전같이 ‘가방모찌’라고 부를 만큼 만만한 직업이 아니다. 매니저란 직업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조금더 전문성이 길러지고 전문 양성소가 갖춰진다면 우리나라의 매니지먼트 사업은 끝없이 번창하고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세상에 연예인뒤에서 고생하는 모든 매니저들 화이팅이다!!!!!

  • JYP Entertainment의 미국시장 진출 전략 분석
  • 노하우의 결실을 어느 정도 거둠으로써 앞으로의 다양한 가수들을 미국 시장 내 진출시킬 수 있는 경험과 지식, 전략들이 축척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JYP Entertainment USA 의 설립이 미국 시장 내 한 기획사, 즉 매니지먼트 회사로서의 입지를 계속해서 구축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쌓여진 역량들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미국 시장진출과 입지확대를 꾀하는 JYP Entertainment에게 큰 경험적 자산이 되어 보다 나은 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다.

  • SM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SM엔터테인먼트마케팅전략,SM엔터테인먼트경영분석,SM기업분석,SM마케팅전략
  •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중심축을 이루어가는 기업형 매니지먼트 회상의 향후 역할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주도적인 생산주체로 떠오른 『SM Entertainment』 회사를 택하여 기존의 자료와 연구분석 결과, 그리고 최신 정보들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장점과 단점, 사업 전략들을 알아보았다. 특히 연예인들에 대한 1차적 경영 관리 형태에서 벗어난 스타와 스타파생콘텐츠의 다양한 생산과 유통방법 전략들에

  • [국제경영] SM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화와 일본, 중국 진출과정
  • 연예인의 생명을 감안하여 끊임없는 제품개발과 투자로 제 2의 보아, 제 2의 H.O.T를 만들어 내야 할 것이다. 넷째, 안티 팬에 대한 적대적이며 감정적인 대처보다는 보다 포용적으로 그들에 맞서는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물론, 보다 성공적이며 지속적인 진출을 위해 대외 위협요소 또한 극복 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에는 정부 차원의 노력이 필수적이다. 즉, 세계 시장으로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한 발판을 국가 차원의 사업으로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