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철학][포스트모더니즘철학][진리관][교육적 시사점]포스트모던 철학(포스트모더니즘 철학) 진리관과 교육적 시사점(포스트모더니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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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포스트모더니즘 등장과 시대적 배경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특징
1. 대서사의 고부와 총체성의 해체
2. 다원주의(pluralism)
3. 반권위주의(anti-authoritarianism)

Ⅲ.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참고자료
본문내용
I. 포스트모더니즘 등장과 시대적 배경

포스트모던(postmodern)이란 표현이 생긴 해는 1971년이다. 이 해에 Rudolf Pannwwitz가 쓴 ‘유럽 문화의 위기’(Die krisis dereropaeischen kultur) 에서 ‘postmodern’ 이란 형용사가 출현하였다. 이 표현은 여러 곳에서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었다. 언제나 표스트모던은 ‘근대의 간막극이나 익살스런 것, 혹은 근대를 극복하는 비젼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1960년대 문화이론의 영역에서 시작되었다. 이 논의는 건축, 문학, 미술 등과 같은 영역에서 포스트모던적인 문화의 새로운 형태를 규명하였다. 특히 1970년대 이래 포스트모더니즘은 건축, 문화, 미술 등의 영역에서 모더니즘(근대성 혹은 현대성) 세계관과 다른 새로운 양상들을 담아내는 사상으로 학자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모더니즘은 중세를 마감한 근대 시민사회 출범부터 현재까지를 지배하고 있는 합리주의적 계몽주의의 시대정신을 의미한다. 20세기 후반 지구촌의 사회 문화적 환경은 매우 크게 변하였다. 정치적으로는 인간 삶의 양식을 규정짓는 가장 중요한 틀이었던 이데올로기 대립구조가 공산권의 몰락과 함께 해체되었고, 그 동안 관심을 끌지 못했던 환경문제, 여성문제, 여가문제, 청소년문제, 지역사회 문제 등이 사람들의 관심사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경제적으로는 과거 특권층 중심의 소비 중심에서 절약이라는 미덕에 같혀 있던 대중들의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문화적으로는 정보통신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영상매체의 보급이 이루어져 계층간의 문화적 차별이 줄어들고 새로운 대중문화의 흐름이 나타났다. 사회적으로는 고학력에 디지털식 전자매체가 홍수를 이루고 있고, 소비활동 및 여가활동에 관심이 많은 신 중간계층이 등장하여 기존의 사회규범 및 풍조에 도전하고 그것을 해체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력하게 대두되었다. 포스터모더니즘 이라는 개념을 계보학적으로 살펴볼 때 가장 먼저 언급되는 사람은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아도르노(Th. Adorno)이다. 그
참고문헌
교육철학 교육사상사에의 산책 /진쾌현 지음 /동아대학교출판부(1998)
현대교육사상 /김귀성, 노상우 지음 /학지사(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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