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글로벌 경영-Licensing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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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라이센싱(Licensing)이란?
(1) 개념과 범위, 목적
(2) 장점과 단점
(3) 프랜차이즈 VS 라이센싱
라이센싱(Licensing)의 현황
(1) Hong Kong International Licensing Show
(2) MBC 드라마 대장금
(3) 캐릭터 산업
(4) 삼성과 애플의 특허를 둘러싼 전쟁
(5) 실패 사례
라이센싱(Licensing)의 발전 방향
경영학 콘서트 내용
본문내용
라이센싱이란?
라이센싱(Licensing)?
- 상표 6등록된 재산권을 가진 개인/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에 대한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사용권 계약
라이센서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노하우·등록상표·지식· 기술 공정 등 가치 있는 상업적 자산권의 일정한 영역을 라이센시에게 계약기간 동안 양도하는 것.

*라이센서(Licensor):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자
*라이센시(Licensee): 권리를 대여받는 자

라이센싱의 범위
특허권자는 실시권의 설정계약에 의해서 실시를 허락할 경우에 특허발명의 실시범위에 관하여 제한할 수 있다.

(1) 장소적 범위
- 특허권자는 실시계약에 의하여 특허발명을 실시할 수 있는 장소적인 범위로 한정하여 실시를 허락할 수 있다.

(2)실시기간의 범위
- 특허권자는 실시계약에 의해 실시권자가 특허발명을 실시할 수 있는 기간을 제한 할 수 있다.

(3) 실시내용의 범위
- 특허권자는 실시계약에 의해 실시태양에 관하여 그 범위를 제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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