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현대백화점의 혁신 서비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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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현대백화점 기업 소개

2. 본론

가. 현대백화점 혁신 전 상황

나. 현대백화점 서비스 특징 극복
1) 무형성 극복 : 상품의 고급화
2) 비분리성, 비일관성 극복 : 서비스의 고급화
3) 매장환경의 고급화
4) 다양한 판매 서비스 : 현대 e-몰, 현대 홈쇼핑

다. 서비스 특징 극복 후 상황

3. 결론

현대백화점 현재 문제점과 극복 방안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백화점 기업 소개
현대백화점은 1977년 8월 울산동구점을 시작으로 1985년, 1988년 반포점을 차례로 개장하여 2011년 현재 13개의 점포를 소유하고 있다. 당시에 현대백화점은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종합유통업체인 롯데백화점과 E-Mart 설립을 통해 할인점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신세계백화점 사이에서 나아갈 방향을 잡아야 하는 갈림길에 놓여 있었다. 할인점 업종에서 시장추종자전략을 취할 것인가,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롯데백화점의 규모의 경제에 어떻게 맞설 수 있을 것인가가 생존의 문제와 직결되었던 것이다.
또한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모든 분야의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더 부각되고 있다. 종래의 제조업과 같이 서비스라는 개념이 생소한 기업에서도 서비스 경영이라는 개념을 적용시키며 모든 분야에서도 서비스적인 요소를 추가 시키기도 한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서비스 경영이 기업의 존립여부를 결정짓는 주요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선진 서비스 경영 사례를 분석하는 벤치마킹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이에 각 기업은 각각의 환경에 맞게 적용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현대는 2006년을 목표로 바라본 비전을 제시하고 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 다양한 유통망 확보 등과 같은 계획과 전략의 수립과 실행을 통해 고객만족경영대상에서 5년 연속 종합대상 수상이라는 명예와 함께 백화점 분야의 정상에 서게 된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러한 현대백화점의 성공의 원동력이 되었던 다양한 요인들과 서비스에 대해서, 그리고 그러한 실행들이 얼마나 성공을 거두고 효과를 가져왔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서비스 경영이라는 개념을 서비스 특징에 맞춰 접근해 보고자 현대백화점을 선택하여 서비스에 대한 분석 및 문제점과 대안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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