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론] 서번트 리더십의 특징 및 역할, 한계와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2. 서번트 리더십의 발생배경
3. 서번트 리더십과 전통적 리더십의 차이
4. 서번트 리더십의 핵심 요소
5. 서번트 리더의 특징
6. 서번트 리더의 역할
7. 서번트 리더십의 한계점과 필요성
8. 사례와 인물
9. 결론
- 본문내용
-
1.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새로운 리더십 이론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현대 기업에서 유행하는 서번트 리더십이란 간략하고 쉽게 말씀드려 부하와의 관계 관리(relation-management)를 중시하는 것으로, 부하를 가장 중요한 재원으로 보고 부하에게 리더의 모든 경험과 전문 지식을 제공하면서 부하를 굉장히 중요하게 평가하고 어떤 면에서는 극진하게 모시는 리더십을 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리더십 이론에서 리더가 권위나 힘의 면에서 우위에 있음을 전제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리더가 봉사와 섬김의 정신으로 구성원의 아래에 위치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즉 섬김을 받는 리더가 아니라 섬기는 리더로서, 역설적으로 위가 아닌 아래의 위치에서 구성원을 움직이는 힘을 발휘하는 것을 가장 큰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서번트 리더십의 발생배경
오늘날과 같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리더들은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 주목받는 것이 서번트 리더십이다.
서번트 리더십이라는 개념은 1970년대 초, 미국의 경영학자 “로버트 그린리프”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미국의 세계적인 통신회사 AT&T에서의 근무경험을 바탕으로 「서번트 리더십」 이론을 구성하였다. 그린리프는 헤르만 헤세의 ‘동방순례’ 라는 책에 나오는 하인 ‘레오’를 통해 서번트 리더의 개념을 설명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제조업 품질관리성공, 실패 사례
- [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 전략과 요인 분석
- 소니 SWOT분석 레포트
- 인도네시아의 투자환경 분석 및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
- 소비자심리학_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 한국스마트카드 T-money(티머니) 마케팅
- (토론)중급재무회계_현금 기준에 따른 재무제표에 비해 발생기준에 따른 재무제표가 미래 순이익 및 현금흐름을 예측하는데 더 유용한지 토론해 보시오
- 가족생활주기 이론을 자신의 가족에 적용하여 사례개념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