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 중간 유통과정과 배추 값 형성의 관계와 개선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제 선정 배경


Ⅱ. 배추 유통구조와 개선 방안

1. 배추값 형성 구조 분석

2. 배추 유통과정 분석

3. 포전매매의 문제점과 필요성

4.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배추는 우리나라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채소이다. 이 말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을 할 것이다. 배추는 체감 물가지수로 쓰이는 생활물가지수를 측정하는데 기준이 되는 156가지 생활필수품 가운데 1품목으로 쌀, 소고기와 더불어 가장 대표적인 품목이다. 또한 김치도 빼놓을 수 없는 이유이다. 김치는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많이 먹어온 음식으로 1인 연간 김치소비량은 약 30Kg이 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배추는 무와 함께 김치에 가장 많이 쓰이는 재료로 1인 연간 배추소비량은 20Kg이 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양배추 소비량의 약 7배가 넘는 수치이다. 또한 배추는 쌈 채소로도 많이 활용하며 찌개나 전골 등 국물요리에도 많이 쓰이는 채소이다.
이러한 배추는 작년 가격이 폭등해 일명 배추 값 파동을 일으켰다. 이전보다 가격이 두 배 이상 올라 김치를 금치로 불리게 했다. 가정에서 배추김치를 먹는 비중이 줄었고 다른 김치로 대체하는 경우도 부지기수였다
참고문헌
1. 서울신문 2011. 1. 17 (농산물 값 뛰어도 농민들은 한숨만, 최치봉 기자)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10117012010

2. 농민신문 2011. 9. 21 (밭떼기거래 표준계약서 최종안 마련, 유호천 기자)http://www.nongmin.com/article/ar_detail.htm?ar_id=192895&subMenu=articletotal

3. 경인일보 2010.10.11 (수집상-중도매인 담합… 가격 뛰어도 농민은 빈손, 이명종․ 문성호 기자) http://www.kyeongin.com/news/articleView2.html?idxno=544981

4. 농민신문 2008. 10. 24 (대암농협 고랭지채소 유통 주역 부상, 김태억 기자)http://www.nongmin.com/article/ar_detail.htm?ar_id=154843&subMenu=articletotal

5. 통계청 농어가 소득현황 (2001 - 2010)

6. 농산물 유통 실태 - 고랭지배추, 2010년 (농수산물유통공사)

7. 2010 주요 농산물 유통실태, 2011년 8월 (농수산물유통공사)

8. 최근 배추파동 발생요인과 시사점 2010. 10. 15 (농협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예작물학1]집 근처 시장(마트)에서 거래되는 채소의 종류와 거래형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고 - 하나로클럽(하나로마트)
  • 유통부 서경식 차장은 “하나로마트의 친환경 매장을 전면 직영으로 전환하면 중간 유통 단계를 축소함으로서 농가의 수취가격과 소비자 가격 하락 등의 이점을 살려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를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농협 하나로마트는 1차신선 식품이 전체 상품의 70%나 차지한다. 산지에서 배송해 온 채소와 과일은 새벽에 잔류 농약 검사를 거쳐 아침 일찍 매장에서 바로 판매된다. 또 한우가 유통되는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생산

  • 2023 공중보건학 요약노트-2023 공무원 합격자 요약노트 가로형(보건직/보건진료직 등) 2023.01.18. 업데이트
  • 과정에서 숙주는 하나의 종으로 제한되어야 하고 다른 동물병원소와 같은 중간숙주가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직접전파에 의한 기전으로 질병전파가 이루어져야 한다.-인구집단 내에서 감염자가 다른 모든 대상자를 접하게 되는 확률일 동일할 때 집단면역이 작용한다.(감염된 사람이 감수성이 있는 일부의 사람들만을 모두 접촉해서는 안 됨)-감염 후에 면역형성은 완전해야 한다.*감염재생산① 기초감염재생산수(R0)-기초감염재생산수(R0): 모든

  • [마케팅]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구전 커뮤니케이션 효과
  • 과정이다 이영희 교수 기업이 기혼여성 소비자들의 눈높이에서 ‘구전 메시지’가 형성되고 전파되는 매카니즘에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기업의 정보를 판단의 근거로 올바로 받아들일 것이며, 이러한 정보의 원활한 유통이 이루어질 때 기업과 소비자가 더욱 발전적인 공존공생의 관계가 될 것이다. 기혼 여성 회원들을 중심으로 지난 4년여 동안 강력한 여성 커뮤니티를 구축해 온 아줌마닷컴은 아줌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중간에 삽입되는 방식이 주로 이용그 외 광고의 종류 메인광고 뒤에 붙어 몇 초 동안 브랜드 네임을 알리는 형태의 광고 언뜻 보아서는 무슨 내용인지 전혀 감이 안잡히는 광고 소리를 활용하는 광고기법 허구보다 리얼리티 세계의 진실한 공감을 불러내는 광고 기업과 소비자 간의 신뢰 관계를 회복하려는 광고 영화의 주인공에게 특정 브랜드의 옷을 입게 하거나 배경화면에

  • 이마트에 대해 레포트
  • 개선점1. 이마트 문제점/개선점 p. 432. 신세계(이마트) 비전 p. 49▲ 결 론1. 맺으며 p. 50※ 참고문헌/사이트서 론 1. 서 언대한민국 1등 할인점 이ㆍ마트!한 나라의 경제가 올바르게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생산부문이나 소비부문 그리고 유통부문 등 근간을 이루는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