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고관여 제품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브랜드 개성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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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관여 제품의 특징
Ⅱ. 고관여 제품 브랜드 소개

1. 아디다스



2. 나이키



3. 뉴발란스


4. 프로스펙스


5. 아식스

Ⅲ. 고관여 제품 브랜드 비교분석

1. 브랜드 이미지



2. 목표와 전략



3. 마케팅 전략


4. 글로벌 전략






Ⅳ. 성공요인 및 느낀 점
■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Ⅰ. 고관여 제품의 특징

관여도는 '특정의 상황에서 특정이 대상에 대한 개인의 관련성 지각정도 혹은 중요성 지각정도라고 정의'된다.
제품구매와 관련하여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은 경우에는 구매결정을 내리기까지 여러 대안들을 보다 신중하게 비교․평가한다. 여기서 '신중하게'라 함은 보다 많은 제품정보에 근거하여 보다 긴 시간을 투자하여 보다 많은 대안들을 고려하여 결정함을 의미한다. 즉, 고관여의 상황에서는 저관여의 경우보다 의사결정과정이 보다 포괄적이고 복잡하여 정보처리과정도 보다 정교하고 세밀하다.
소비자의 구매제품에 대한 관여도의 높고 낮음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관여도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르며, 제품마다 다르고,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관여도는 제품에 따라 달라지는데 소비자는 저렴한 제품보다 고가의 제품을 구매할 때 해당제품의 구매에 더 높게 관여한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관여도를 결정하는 변수는 가격이 아니고 재무적 위험인데 이는 소비자의 소득수준을 제품가격과 함께 고려한 것이다. 즉, 같은 가격대의 제품이라도 소비자의 소득수준에 따라 관여도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단순히 가격이 “비싼제품=고관여제품”이라는 등식은 성립하지 않는다. 또한 자아표현의 중요성과 같은 심리적 위험이나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부정적 평가와 같은 사회적 위험에 의해서도 관여도는 달라진다.
관여도는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같은 소비자, 같은 제품일지라도 본인이 사용하기 위한 경우와 누군가에게 선물을 하기 위해 구매하는 경우에는 관여의 정도가 달라지는 것이 상황적 관여의 한 예 이다.

참고문헌
나이키
http://www.nike.com/
· 아디다스
http://www.adidas.com/
· 아식스
http://www.asics.co.kr/nss/
· 뉴발란스
http://www.nbkorea.com/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emiliekim79?Redirect=Log&logNo=10081048752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tonyssi/40107052736
· 길라잡이 블로그
http://www.gilrajapi.com/blog/10697299
· 시티신문
http://www.clubcity.kr/news/articleView.html?idxno=88149
· mk뉴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199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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