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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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제 선정이유
2.선행 연구

Ⅱ. 본론
1.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2. 대상자 선정
3. 프로그램 실행 시기와 수행인력
4. 논리모델에 근거한 사업 분석
5. 프로그램의 구성
6. 척도

Ⅲ. 결론

본문내용
인구 고령화
1970년에 전체 인구대비 3.1%

2011년 현재 11%

2050년에는 전체 인구의 40%



그러나
개별적인 노후 준비 없이 맞이하게 되는 노년기

생의 발달 과업으로서의 죽음 준비교육의 필요성 증가

그러나 통합된 죽음준비 프로그램이 부재한 상황.

개별 복지관 또는 단체별로 파편적이고 단편적으로 죽음준비 프로그램이 노후준비 프로그램과 혼재되어 실행

선행 연구의 필요성

1. 현재 노인복지관을 비롯한 지역사회 내에서 죽음준비프로그램이나 교육의 내용과 대상 및 방법을 연구 → 선행프로그램의 강점은 반영, 아쉬운 점은 보충

2. 선행프로그램을 시행 전∙후 대상자에게 나타난 변화 확인 및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어떠한 척도 확인 → 우리가 기획할 프로그램에 실증적인 정당성을 부여 가능, 척도를 만드는데 도움

3. ‘죽음준비’는 ‘죽음’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그 내용과 방법 그리고 추구하는 방향이 다를 가능성 有 → 죽음의 관점에 따라 프로그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해보고 그 결과 역시 살펴봄으로써 좋은 죽음(well-dying)의 내용과 방법 제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나대웅(2008). 죽음의 준비와 보내기에 관한 고찰. 한국정신과학학회.
오진탁 외(2009). 죽음준비교육이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와 우울에 미치는 효과. 한국노년학회.
이영순(2010). 노인의 죽음준비와 죽음불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이원호(2008). 죽음학(Thanatology) · 죽음 준비교육(Death Education). 한국교육사상연구회 학술논문집.
정재걸(2007). 노인을 위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노인을 위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동양사회사상학회.
최금주(2009). 노인의 영적웰빙이 자아통합과 죽음불안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최준식(2010). 진정한 죽음준비는 버킷 리스트(Bucket List)에 있지 않다.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현은민(2005). 노인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 가족관계학회지.
황성철(2011).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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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약간 부실하지만 그래도 유용하게 잘 사용했어요~~
  • misy***
    (2012.05.28 18:3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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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인교육론4공통)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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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 경감올바른 죽음관 정립 및 삶의 방향 제시죽음에 대한 이해와 친숙도 높임노인의 죽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인건강한 죽음을 준비죽음을 두려워하는 건강한 노인Empowering역량강화다양한 프로그램 활동성 과향후 과제사업의 확대화 (대상, 회기)프로그램 개발과 평가필요성대상자지역적경험적양천구 노인인구 : 31,944명종합사회복지관 : 5곳노인복지관 : 2곳>죽음준비 교육 준비 미비2003년사망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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