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4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주제 선정이유
2.선행 연구
Ⅱ. 본론
1.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2. 대상자 선정
3. 프로그램 실행 시기와 수행인력
4. 논리모델에 근거한 사업 분석
5. 프로그램의 구성
6. 척도
Ⅲ. 결론
- 본문내용
-
인구 고령화
1970년에 전체 인구대비 3.1%
2011년 현재 11%
2050년에는 전체 인구의 40%
그러나
개별적인 노후 준비 없이 맞이하게 되는 노년기
생의 발달 과업으로서의 죽음 준비교육의 필요성 증가
그러나 통합된 죽음준비 프로그램이 부재한 상황.
개별 복지관 또는 단체별로 파편적이고 단편적으로 죽음준비 프로그램이 노후준비 프로그램과 혼재되어 실행
선행 연구의 필요성
1. 현재 노인복지관을 비롯한 지역사회 내에서 죽음준비프로그램이나 교육의 내용과 대상 및 방법을 연구 → 선행프로그램의 강점은 반영, 아쉬운 점은 보충
2. 선행프로그램을 시행 전∙후 대상자에게 나타난 변화 확인 및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어떠한 척도 확인 → 우리가 기획할 프로그램에 실증적인 정당성을 부여 가능, 척도를 만드는데 도움
3. ‘죽음준비’는 ‘죽음’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그 내용과 방법 그리고 추구하는 방향이 다를 가능성 有 → 죽음의 관점에 따라 프로그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해보고 그 결과 역시 살펴봄으로써 좋은 죽음(well-dying)의 내용과 방법 제안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나대웅(2008). 죽음의 준비와 보내기에 관한 고찰. 한국정신과학학회.
오진탁 외(2009). 죽음준비교육이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와 우울에 미치는 효과. 한국노년학회.
이영순(2010). 노인의 죽음준비와 죽음불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이원호(2008). 죽음학(Thanatology) · 죽음 준비교육(Death Education). 한국교육사상연구회 학술논문집.
정재걸(2007). 노인을 위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노인을 위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동양사회사상학회.
최금주(2009). 노인의 영적웰빙이 자아통합과 죽음불안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최준식(2010). 진정한 죽음준비는 버킷 리스트(Bucket List)에 있지 않다.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현은민(2005). 노인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 가족관계학회지.
황성철(2011).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자료평가
- 내용이 약간 부실하지만 그래도 유용하게 잘 사용했어요~~
- misy***
(2012.05.28 18:38: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 가계도 작성법을 토대로 본인가족의 3세대 가계도를 제시한 뒤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분석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이건창의 (녹언)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커뮤니케이션과 사회변동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과정, 구성요소
- 성은 유아기에 시작되어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애과정을 통해 꾸준히 발달하게 됩니다 성의식의 발달 과정에서 각 발달 단계에 따른 수행 과업이 지체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성태도나 성행동에 대해 논의해 주세요(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를 따로 적어 봅니다)
- 자신의 아동기의 발달에 따른 변화에 대해서 기술하고 아동기의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사례를 통해서 앞으로의 부모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수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