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기호학] 선거보도사진의 기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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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Introduction
2.body
3.conclusion
본문내용
1장. 연구문제?

본 연구는 2011년 10월 26일에 실시된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주제로 선거기간동안 신문지면과 인터넷 기사에 게재된 보도사진의 기호학적, 담론적 의미들을 분석, 의미작용을 하는지 살펴보기 위함.

연구문제 1 : 선거 기간 내에 나경원, 박원순 후보의 활동과 선거와 관련된 정치인과 시민의 활동을 다룬 보도사진들의 코드 분류에 따른 기호작용과 담론 작용이 수행하는 의미작용의 함의는 무엇인가?

연구문제 2 : 언론사가 제공하는 국내 중요 정치 이슈(한미FTA)를 다룬 보도사진의 선택에 있어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 수용자의 패러디를 통해 재생산된 보도사진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와 이데올로기적 의미는 무엇인가?

2장. 보도사진의 기호학 코드 분류1) 롤랑바르트(Roland Barthes)의 기호학 코드 구분

① 사회적 코드(Social code)
② 해석적 코드(Hermeneutic code)
③ 행동적 코드(Proairetic code)
④ 젠더 코드(Gender code)


2) 사진과 롤랑바르트(Roland Barthes, 1915-1980)의 기호학

사진은 문화적이고 역사적 지점에서의 다양한 담론들에 얽혀 있는 것이다.

기호학적 관점에서 본격적으로 사진을 분석한 것은 롤랑 바르트의 「사진의 메시지」(1961)가 처음이라 할 수 있다.

바르트는 소쉬르(Ferdimand de Saussure)와 옐름슬레브(Louis Hjelmslev)의 기호학적 개념들을 받아들여 사진의 의미작용이 이루어지는 방식과 그것의 이데올로기적 효과에 주목한다.


3) 보도사진의 특성

사실성, 기록성,영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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