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산업론] 콘도미니엄 시장 현황과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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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콘도미니엄이란

(1) 콘도미니엄의 개념
(2) 콘도미니엄의 연혁 ・

Ⅱ. 콘도미니엄의 특성

(1) 경영상의 특성
(2) 운영상의 특성
(3) 숙박시설로서의 특성

Ⅲ. 콘도미니엄의 분류

(1) 건축양식에 의한 분류
(2) 회원제도에 의한 분류
(3) 운영에 의한 분류
(4) 위치에 의한 분류

Ⅳ. 콘도미니엄 시장의 현황

(1) 콘도미니엄의 운영실태
(2) 분양 및 회원모집에 관한 법규

Ⅴ. SWOT 분석

Ⅵ. 콘도미니엄의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Ⅰ. 콘도미니엄이란


(1) 콘도미니엄의 개념

콘도미니엄(condominium)의 사전적 의미는 공동소유권 또는 공동지배, 통치 등을 뜻하고 일정한 토지가 두 나라 이상의 공동지배하에 있으며 지배권 행사의 발동은 당사국 사이의 합의에 의한 특별공동기관을 설치하여 행하든지 지배의 범위를 당사국에 위임하여 행하는 공동지배, 통치 또는 공동소유권을 뜻하는 라틴어에 그 유래를 두고 있으며 어원은 불어입니다.
특히 공동소유의 개념은 B.C 6세기경 로마법에서 동일자산을 2인 이상 소유하는 소유형태로 구분하고 있으며 공동통치의 개념은 문화, 경제, 사회가 발달되면서 호텔, 별장, 방갈로 주택의 특성을 복합시킨 호텔이 “city in city”개념이라면, 콘도미니엄은 “home away home”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한 관광 숙박시설로 공동건물의 개별소유 또는 동일건물의 다수소유라는 의미로 바뀌어졌습니다.
한편 B.C 6세기경 로마법에서는 “동일 재산을 2인 이상이 공동으로 공유하는 소유권의 한 형태로 규정하고 있으며, 영어로서는 “joint dominions 또는 joint sovereignty by two or more nations”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콘도미니엄을 스페인어에서는 hoteles - apartamentos(apartment hotel) 또는 residencias - apartamentos(resident hotel)로 부르고 있습니다. 우리말로 콘도미니엄이란 “구분소유건물”이라는 뜻으로 풀이되는데, 이 구분소유건물이란 하나의 건물을 아파트처럼 층별로 수직 구분하여 다시 수평구분까지 더하여 소유권 등기설정이 가능하도록 한, 구분 소유권 제도인 것입니다.
참고문헌
- www.naver.com
- blog.naver.com/delove21/110105534411
- www.hotel365.co.kr/Content/Hotelinfo/hotel1.asp
- 엄서호 ․ 서천범 공저(1992). 여가산업론, 학현사
- 서천범(2002). 레저백서2002/2003, 한국레저산업연구소
- 박선현(2008). 국내 레저산업 현황 및 성장성 전망(Ⅰ), 주5일근무제 확대에 따라 레저산업 급성장 기대, 하나금융연구소
- 심원섭(2006). 한국의 관광산업 국가경쟁력 분석,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 신현식 외(2006). 테마가 있는 리조트 개발과 경영, 형설출판사
- 엄상권(2001). 국내 리조트시설 현황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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