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설명적인 글 구조의 실제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설명적인 글의 구조와 설명적인 글의 구조 파악 전략
Ⅱ.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설명적인 글의 구조
Ⅲ.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구조 파악 전략의 예
Ⅳ. 중학교 교과서의 설명적인 글과 구조 파악 전략의 경향 및 분석
Ⅴ. 그 한계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Ⅵ. 설명적인 글 구조 인식을 촉진하는 활동

본문내용
Ⅰ. 설명적인 글의 구조와 설명적인 글의 구조 파악 전략
1. 설명적인 글의 상위 구조
설명적인 글은 명제들 간의 논리적 관계를 나타내는 구성 유형, 구조 표지어, 문장의 연속성의 세 가지 요소로 설정된다.

1) 구성 유형
구성유형이란 화자나 필자가 사고 단위를 글이나 말을 통해 정보를 조직하고 전개하는 방식 체계를 말한다.
첫째, 수집 유형은 정보들 사이에 선행되는 내용 요소와 후행되는 내용 요소가 독립적으로 전개되는 방식이다. 이 유형은 의미를 묶어주는 공통 개념을 중심으로 이에 관한 개념이나 생각을 관련짓는 방식이다. 작문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나 의미 관계가 상호 독립적으로 연결되다보니 개별 서술항에 대한 모둠의 성격이 짙어서 개념 간의 결속 관계를 나타내는 구성력이 약해지기 쉽다.
둘째, 인과 유형은 정보들 사이에 원인이 되는 선행 요소와 결과가 되는 후행 요소가 상호 관련적으로 전개되는 방식이다. 각 요소들이 시간적으로는 선후 관계이며, 원인과 결과라는 논리성을 바탕으로 전개된다.
셋째, 문제 해결 유형은 정보들 사이에 문제를 나타내는 선행 요소와 해결을 나타내는 후행 요소가 상호 관련적으로 전개되는 방식이다. 문제와 대답 또는 문제의 진술과 해결책을 제시하는 정보의 조직 방식을 취한다. 명제들 사이의 관계는 내용적으로는 문제와 해결, 동시에 인과 관계라는 조직적 요소를 내포한다.
넷째, 비교 대조 유형은 정보들 간에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지니는 선행 요소와 후행 요소가 상호 관련적으로 전개되는 방식이다. 둘 이상의 화제를 여러 각도에서 비교 대조 할 수도 있고 하나의 화제를 여러 관점에서 조명하여 사항별로 비교 대조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 J.W. Irwin, 『독서지도론』, 천경록 ‧ 이경화 옮김, 박이정, 2003.
 박영목, 『독서교육론』, 박이정, 2008.
 이경화,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2001.
 양태영, 「설명텍스트 분석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200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에시가 다양해서 좋아요~
  • maechoro***
    (2023.03.30 14:43:33)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글감 고르기3) 얼거리 짜기4) 겪어 보기5) 글쓰기6) 다시 읽고 보태어 쓰기7) 글 고치고 다듬기Ⅳ. 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1. 국어과에서의 독서지도1) 독해를 중심으로 한 지도과정 2) 독서를 중심으로 한 지도 과정3) 정보를 얻는 독서 지도4) 과제 해결 중심의 독서 학습2. 사회과에서의 독서 지도 3. 기타 교과에서의 독서 지도Ⅴ. 도자(도자기)공예교육(교수학습)지도1. 도자 공예 교육의 중요성2. 미술교육과정에서 도자 공예 교육의 지도 실제

  • <대중가요와 국어교육>
  • 예시로 정한 교과서는 한국교육미디어의 고등학교 과 두산동아의 고등학교 , 전국 국어교사모임에서 만든 이다. 국정 교과서와 대안 교과서에서 대중가요를 교육적으로 적용한 형식과 내용 면에서 차이를 보였기에 여기서는 출판사별로 비교를 하기보다 국정과 대안 교과서로 분류하여 각각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대중가요에 나타난 문학적 표현 탐색- 우선은 대중가요를 문학의

  • [독서교육론]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목차Ⅰ . 들어가며Ⅱ .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1) 구조2) 형식적 구조에 대한 배경 지식3) 글 구조 파악하기의 세부 전략 - 도해 조직자를 중심으로2.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지도 프로그램의 실제 - 형식적 구조를 중심으로 (1) 시간적 구조▶ 역순행적 구조(2) 공간적 구조(3) 물리적 구조(1) 단계식 구조▶ 3단

  • [특수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독서전략지도
  • 구조를 갖춘 글이며, 과학 유형은 설명적인(expository) 구조를 갖춘 글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독서 지도교사는 각 전략을 선택할 때, 읽을 책이 어떤 주제인지, 주로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생각하고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독서 전략 지도 프로그램의 구체적 활용에 있어 첫 번째 방법은, 교육과정 위주의 특성 있는 활용인데, 이를 위한 방법으로 ⓛ교과 교육과정 지도 시의 활용이 있다. 이는 국어과 수업과 연관지어 활용하는 것으로, 아이디어 생성,

  • [텍스트해석][텍스트][해석][텍스트해석 두 축][텍스트해석 단계]텍스트해석의 두 축, 텍스트해석의 단계, 텍스트해석의 지평, 텍스트해석의 해석학적 순환, 텍스트해석의 문제점, 텍스트해석의 사례 분석
  • 국어 교육적 측면의 연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어학적 측면의 연구로서, 텍스트 의미 구조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본격적인 연구는 이제 비로소 시작 단계에 들어섰다고 볼 수 있다. 그 동안, 국내 어학계의 국어 연구는 문장 중심의 문법 연구에 몰두하여 왔다. 그 결과 문장의 범위를 넘어서야 해결될 수 있는 문법 현상에 대하여는 외면을 하거나 개략적으로 처리하여 왔다(고영근, 1990:1). 그러다가, 80년대부터 미약하나마 실제적인 의사소통 상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