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담배 패키지 디자인과 구매태도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문제 및 가설 설정
본론
1. 국내 담배시장의 이해
2. 패키지 디자인의 이해
3. 패키지 디자인 리뉴얼의 이해
4. 패키지 디자인의 조작적 정의
5. 태도 척도의 개발
6.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7. 연구모형
8. 조사 방법
9. 연구 결과 및 분석
결론
설문지
본문내용

1. 연구배경 및 목적

패키지 디자인은 상품을 포장, 보호하는 기본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상품에 대한 상세정보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기능도 수행하기 때문에 패키지 디자인은 구매 현장에서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된다. 특히, 국내에서 담배나 주류처럼 광고나 판촉에 제한을 받는 경우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마케팅적 비중은 더욱 크고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역시 타제품에 비해 월등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시판중인 담배 브랜드에 대한 패키지 디자인의 리뉴얼 중 어떤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영향을 주었는가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물론, 패키지 디자인 이외에도 브랜드 인지도, 광고, 여타 프로모션 등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담배 패키지 디자인의 리뉴얼이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정확한 영향력을 측정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담배 제품 시장의 폐쇄적인 마케팅 환경과 외산 브랜드의 지배적 시장 등에 대응해야 하는 국산 담배 제조사에게 디자인 경쟁력 강화와 효과적인 디자인 개발 방향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지속적인 구매력을 행사할 20대를 대상으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네 브랜드(레종, 디스플러스, 말보루, 마일드 세븐)을 선정하여 각 브랜드의 패키지 디자인 리뉴얼의 어떤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 야후와 노키아 사례 연구
  • 디자인 경영』서울: 안그라픽스동아일보, 2005년 9월 1일제품 생산, 유통과정 전반에 걸쳐 국제 규격을 제정한 품질보증제도를 말한다. 76년 영국 품질 인증기관인 영국표준협회(BSI)발의로 87년 모든 산업에서 인정받았다. 국내에서도 제품을 수출할 때 ISO 9000인증을 요구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공업진흥청이 인증기관을 지정해 94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ISO 9000은 단순히 제품의 품질규격 합격 여부만을 확인하는 일반 품질인증과는 달리 해당 제품이나 서

  • [면접] 취업 면접 완벽 가이드(채용 면접 요령 및 예상 질문)
  • 담배를 할 줄 아는가? 14. 대우그룹소개서 14. 대우그룹• 영어로 자기소개를 해보십시오. • 다국적 기업이란 무엇입니까? • 대우를 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 남북문제에 대해 말해 보십시오. 15. 데이콤소개서 15. 데이콤• 당신 부모님의 훈육방법은? • 자신의 대인관계에 대해 말하라. • 회사에서의 바람직한 근무태도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어느 정도의 봉급을 원하는가? • 당신이 존경하는 인물과 그 이유는? 16. 대한 교육

  • 영삼성 지식플러스(삼성 SSAT 시사상식)[20100127_20110315]
  • 관계가 절망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오히려 이번 사건이 두 나라의 긴 악연을 끊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란 조심스런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러시아가 적극적으로 이번 사건에 대해서 철저한 사고 원인 조사를 약속하고 전방위적으로 폴란드에 위로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기 대문입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은 사고 발생 직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총리를 사고 조사위원장으로 임명했습니다. 푸틴 총리도 사고 현

  • [졸업][경영정보] M-commerce 모바일커머스 사례분석 및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 조사원요원으로 활용해 어떤 제품이 어디서 얼마나 팔리는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m-commerce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수준 높은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며 서비스 제공 기업들도 고객의 구매성향을 파악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 CRM 기술이 요구된다. 특히 고객들은 무선 단말기를 항상 휴대하는 경우가 많고 1:1 관계가 형성되며 기본적인 고객정보를 파악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무선 인

  • 제품관리에 대한 조사
  • 디자인이어야 하고, 패키지 그 자체가 하나의 광고로서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고자 하는 제품의 이미지나 컨셉이 담겨져 있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믹스되어 그 제품의 가치를 향상시켜 주고 결국 소비자 만족을 가져다 줄 수 있어야 한다.6. 제품과 관련한 기타 특성(1) 제품 디자인과 색상 그리고 오감1) 제품 디자인 : 제품의 세련된 디자인은 그 자체가 촉진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2) 색상 : 소비자들이 제품의 구매를 거부, 수용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