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수퍼비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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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퍼비젼]에 대한 레포트 정리입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목차

1. 수퍼비젼(supervision)의 정의와 목표

2. 수퍼비젼(supervision)의 원칙

3. 수퍼비젼(supervision)의 모형
1)기술개발모형
2)개인성장모형
3)통합모형
4)시점에 따른 모형
5)구조에 따른 모형

4. 수퍼비젼(supervision)의 기능

5. 수퍼바이져의 자질
1)수퍼바이져의 자질
2)수퍼바이져의 자가진단표
본문내용
★수퍼비젼(supervision)의 정의와 목표

수퍼비젼(supervision)이란?
수퍼비전(supervision)이라는 말의 어원은 “위에서 내려다보다”,감독하다”,통제하다”인데 말의 의미처럼 어떤 상급자와 하급자의 관계에서 상급자가 감독하고 지도하는 의미보다는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지식과 기술을 잘 사용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이다.
수퍼바이저(superviser)의 역할을 수퍼비이지(supervisee)를 지지하고 또한 이들에게 용기를 북돋워 주며 정보를 제공하고 말을 들러 주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직에서 수퍼바이저는 직원들의 일을 조직하고 모니터하며 평가하고, 정서적이고 사회적인 지지까지도 제공하며 업무담당자들의 전문성의 개발에도 기여하고 있다.
추가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는 슈퍼비전을 직원들의 능력을 발전·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하나의 교육적·행정적 과정으로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자(superviser)가 그 직무에 관한 전문적 지식이나 경험·기술 등을 직접 지휘 하에 있는 경험·지식·기술이 부족한 사람(supervisee)에게 직무에 관한 지도를 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조직에서 구성원들이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지식과 기술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이라고 한다.


수퍼비젼(supervision)의 목표
·전문직 사회화를 통해 전문 능력을 증진 시키고 속성들을 내면화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수퍼바이저는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주고 미래의 전문 직업인으로서 성장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현장을 제공해주며, 긍정적인 학습 자극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교육에 임한다.
·실습생(supervisee)이 업무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작업 배경을 제공하고, 업무를 수행하는 데 대하여 기분 좋게 느끼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사례 또는 업무와 관련된 수퍼비젼을 통해 전문적 역할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임상적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며 관련 정책 및 법의 지식을 전달한다.
전반적으로 자기 인식을 통한 성장 발전을 도모하며 사회복지의 가치와 철학에 근거한 윤리관에 입각하여 실천에 임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결국 교육에서는 수퍼바이지가 다른 실천상황에서도 적용하여 이용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을 보편화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교육을 통해 수동적으로 주어진 업무만 수행하는 것에서 벗어나 스스로 일을 할 수 있도록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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