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_언론파시즘의_형성과_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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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제적 언론파시즘의 경제적 기초

2. 국제 언론 파시즘 체제의 기능
1) 글로벌자본의 전위대
2) 서구 지배의 선동대
3) 세계문화의 계급화
4) 문화 상품화

3. 사례연구
1) 머독의 축적사
2) 머독의 세계 진출 현황
3) 한국 시장 진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언론개혁과 언론사 세무조사의 정국 속에서 ‘파시즘’이란 용어는 유행처럼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언론파시즘이란 무엇인가? 파시즘에 관한 정의는 워낙 다양하지만 파시즘이 지는 최소한의 특성을 보면 국수주의, 군사주의, 권위주의, 가부장주의, 반(反)지성주의 등을 말할 수 있다. 앞선 수업에서 우리는 자본집중은 결국 언론 재벌, 정치권력의 상호통합을 촉발시켜 언론의 자율성이나 독립성을 외면한 채 이윤과 권력의 집합체가 되어 언론파시즘 체제를 형성하게 된다고 알아봤다. 이러한 현상은 자본주의 경제논리에 종속되고 있는 언론매체에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글로벌시장에서는 ‘글로벌 매체독점’이 전 세계적으로 팽창되고 동질화되면서 세계시장을 통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약소국들은 디지털제국주의에 현명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개방 압력에 쉽게 굴복하고 산업정책을 엉터리로 수립하여 더 큰 손실을 보고 있어 ‘매체식민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반면 글로벌매체는 굳건히 결속하여 세계 여론, 문화, 정보, 지식, 기술 시장을 독점, 단일화하고 모든 규제를 풀어 미국 글로벌 매체의 활동을 용이하게 만들어 이익을 확대하고 있다.
이렇게 언론파시즘은 그들의 자본력을 뒷받침으로 사상검증과 여론호도, 문화적 기만을 통해 개인을 외적인 목적에 종속시키고 있다. 이런 개인의 종속과 함께 그것에 동조하는 일반 대중들의 ‘협조’와 ‘순응’속에서 ‘파시즘’은 가장 큰 힘을 얻는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매체가 제공하는 정보, 오락 등은 단순한 상품거래가 아니라 매우 복잡한 기능과 역할을 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런 맥락에서 글로벌 매체독점체들이 추구하는 디지털제국주의는 ‘국제적 언론파시즘’의 문제점으로 다가오고 있어 위험하다.

Ⅱ. 본론
1. 국제적 언론파시즘의 경제적 기초
글로벌매체는 거대한 규모의 자본, 전 세계적인 정보망의 첨단기술, 잘 훈련된 인력을 바탕으로 300조 원 정도로 추정되는 세계매체 시장을 지배한다. 주로 미국 소유인 글로벌매체의 연간수입규모가 얼마나 방대한지는 <표1-1>을 보면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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