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1인 고객을 위한 고깃집(싱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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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선정배경
2.매장정보
3.경쟁사분석
4.마케팅믹스
5.결론
본문내용
특성
첫째, 대체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선택해서 탄탄한 경제력을 갖춘 20, 30대가 싱글족의 대표 주자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의 소비는 1인으로 한정되기 때문에 경제적 여력이 높은 편이다. 최근에는 40대 싱글족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라 연령에 제한을 두는 것은 점점 무의미해지고 있다.

둘째, 결혼보다는 자신의 일과 자유를 중시 여긴다. 싱글족은 결혼 시기나 대상에 대해 자유롭고 개방적인 사고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한 나이가 되면 주변에 떠밀리듯 해야 하는 결혼은 거부한다. 대신 자아실현의 수단이 되는 일과 자유를 선택한다.

셋째,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인터넷 세대이며 개방적인 인간관계를 지향한다. 이들은 유년시절부터 인터넷 문화를 접하며 살아온 세대로서 디지털 문화에 익숙하다. 그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만남에 개방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다. 인터넷은 싱글족들의 문화를 형성하고 관계를 맺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싱글족은 2009년 통계청이 선정한 블루슈머 (Blue Ocean Consumer) 소비자 집단 10개 개운데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만큼 기업들이 관심을 두어야 할 새롭고도 가치 있는 집단으로 싱글족이 부각되고 있는 셈이다
블루슈머: 경쟁자가 없는 미개척의 새로운 시장인 블루오션에 존재하는 소비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시장을 의미하는 ‘블루오션(blue ocean)’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
하지만 싱글족을 하나의 균질한 집단으로 이해한다면, 시장에서 실패한 가능성도 그만큼 커진다
즉, 싱글이라는 말로 묶여있지만 경제력이나 나이, 생활습관 등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천차만별이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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