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정보 분석] 양문형 냉장고의 소비자 정보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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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브랜드전략 비교
2. 광고전략 비교
3. 세일즈 프로모션(Sales Promotion) 비교
4. 사용매뉴얼 비교

Ⅲ. 결론
1. 평가 기준에 따른 브랜드별 평가
2.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소비자 정보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함에 있어서 뗄래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정보 중 하나이다.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가격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소비자 정보의 중요도도 높아지는데, 우리는 집집마다 하나씩은 꼭 있는 냉장고, 그 중에서도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양문형 냉장고의 소비자 정보에 대해 비교해보기로 한다. 냉장고는 값이 비싸고 구매할 때 의사결정 과정, 정보처리 과정이 매우 복잡한 고관여 제품이므로 소비자에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가 매우 중요한 제품이다. 따라서 냉장고의 브랜드 별 전략이나 소비자 정보의 비교를 통해 각 브랜드들의 장, 단점을 비교, 평가 해보고자 한다.
양문형 냉장고의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삼성의 지펠(Zipel), LG의 디오스(Dios), 대우일렉트로닉스의 클라쎄(Klasse)가 있다. 우리는 이 세 가지 냉장고 브랜드의 브랜드전략, 광고전략, 세일즈 프로모션, 그리고 사용매뉴얼의 비교를 통해 어느 브랜드가 더 소비자에게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부족한 브랜드의 소비자 정보는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브랜드전략

(1) 삼성 지펠
지펠은 1997년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출시한 제품으로서 고급스러움과 고품격의 브랜드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삼성전자와는 개별적인 프리미엄급 양문형 냉장고로 초기단계부터 기획된 지펠은 출시된 후 고객들이 수입가전제품이라고 인식할 정도로 브랜드 인지도에 성공을 거두었다. 고급 양문형 냉장고의 대표브랜드로 인식되기 위해 냉장고의 기본성능을 한국 정서에 맞게 적용했으며, 또 식품의 신선도는 물론 초절전 편리성을 강조했다. 지펠은 기획 단계부터 일관된 브랜드 전략을 지니고 소비자의 욕구에 맞춰 국내 양문형 냉장고 틈새시장을 장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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