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저가화장품의 글로벌마켓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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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 목적
Ⅱ. 본론
1. 저가화장품 브랜드 시장
(1)저가화장품 시장의 탄생
(2)저가화장품 시장의 성장
(3)국내시장 점유율
2. 국내 저가화장품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1)미샤
(2)더페이스샵
(3)스킨푸드
(4)이니스프리
(5)에뛰드
3. 국내 브랜드의 해외 시장 진출 배경
4. 해외시장별 특성에 따른 전략
(1)현재 해외 진출 현황의 문제점
(2)남미대륙
(3)북미대륙
(4)EU
(5)중동아시아
5. 저가화장품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위한 전략
(1)미샤
(2)더페이스샵
(3)스킨푸드
(4)이니스프리
(5)에뛰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 목적

국내 저가화장품 시장은 ‘더페이스샵’과 ‘미샤’ 두 브랜드의 양강구도 속에서 다양한 브랜드가 조금씩 국내시장 점유율을 확장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으나, 큰 변화가 없는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국내시장에서 저가화장품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는 만큼 국내시장의 확대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개척을 위한 글로벌 전략 수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국산 저가화장품은 국내외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와 비교하여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품질 면에서도 뒤처지지 않기 때문에 아시아지역, 특히 중국과 일본,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시장점유율을 점차 높여가는 추세이다. 일본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가격경쟁력 우위를 통한 시장 확대를,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 개발도상국에서는 품질 우위를 통한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다. 그러나 아시아 지역을 제외한 유럽, 북미, 남미 등 잠재적으로 높은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시장으로 진출하는데 마케팅 활동 부족과 차별화된 전략의 부재와 같은 이유로 시장이 확대되는데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해외시장 진출 시 각 국가별 특수한 문화와 생활양식, 상거래 관습 등을 고려한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지 못한다면 국산 저가화장품 브랜드의 점유율 확대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국가별 특성, 그리고 각 브랜드별 제품, 마케팅 특성과 차별화 방안을 심도있게 분석하여 가격과 품질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국산 저가화장품 브랜드의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을 수립해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예를 들어 유럽 국가의 합리적인 소비 성향을 바탕으로 한 유럽 지역 마케팅 방안, 그리고 다수의 미인대회 수상자를 배출하는 남미 지역의 특성과 여성들의 ‘美’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한 마케팅 방안을 차별적으로 수립하는 등 각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마케팅 방안을 전략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고 할 수있다.
합리적인 가격과 더불어 품질면에서도 뒤떨어지지 않고 다양한 시장환경에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 가미된다면 저가화장품을 통하여 국내외 기타 화장품 브랜드에 비하여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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