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치킨시장의 현황과 전망 -BBQ & 교촌치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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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BBQ치킨
1) 기업 소개 및 설립배경
2) BBQ의 R&D
3) 재무제표 분석
4) 마케팅 전략
5) 해외 진출 전략
6) 해외 진출 전략 평가
7) BBQ의 유통전략
8) SWOT분석

2. 교촌치킨
1) 기업 소개
2) 재무제표 분석
3) 마케팅 전략
4) 해외 진출 전략
5) SWOT분석

3. 치킨시장의 사건사고
1) 통큰치킨 사태
2) 치킨업계의 원가 및 유통구조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Ι. 서론
가족, 친구 또는 직장동료들과 간단한 야식 술자리를 가질 때 쉽게 떠오르는 것이 ‘치킨’이다. 누구나 좋아할뿐더러 동네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배달이 보편화 되어있는 식품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국민은 1인당 연간 10마리의 닭을 소비하고, 한국계육협회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이 1년간 소비하는 치킨은 12.7kg이며, 갤럽의 조사 결과를 보면 만 10~54살 한국인 중 53.4%가 패스트푸드 가운데 ‘치킨을 가장 좋아한다’고 응답했다.
피부로 느끼기에도 국내의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은 빠르게 변하고 형태도 다양하다. 2011년 연간 5조원이 넘는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는 치킨시장은 전국적으로 프랜차이즈 체인 본사만 300여개가 넘고, 가맹점은 3만5000여개에 달한다. 특히 우리나라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은 호프식, 배달식, 레스토랑 식 등으로 형태가 다양하며, 하루에도 수십 곳에 달하는 치킨집이 문을 열고 분기별로 새로운 프랜차이즈들이 선보이고 있다. 초보창업자 입장에서 최소비용으로 특별한 기술 및 경험이 부족하더라도 도전해볼 수 있는 아이템일뿐더러, 육류아이템 중에서 가격경쟁력이 가장 높고 다른 나라의 1인당 닭고기 소비량과 비교하였을 때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국내 소비량을 보았을 때 성장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국내 치킨시장의 역사를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60년대 중반 단시간에 빨리 자라 고기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육계’가 보급되면서 닭고기가 대량 생산되기 시작했고, 통닭구이를 중심으로 닭요리가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70년대 말 식용유가 보급되면서부터는 튀김통닭이 인기를 얻으며, 국내 최초로 프랜차이즈를 도입했고, 80년대에는 마니커, 하림 등 대형 계육업체가 닭고기 대량생산을 본격화하면서 대량소비시대를 열었다. 같은 시기 페리카나 치킨을 필두로 양념치킨은 90년대 말 까지 치킨시장의 대중화를 이뤘다. 이후 양념통닭의 아성은 교촌치킨과 찜닭이 무너뜨렸다. 교촌치킨은 현재 체인점 1,000개를 넘긴 대형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성장했으며, BBQ와 함께 치킨시장의 양대산맥을 형성하고 있다. 현재 저가형 치킨, 양념, 바비큐 치킨시장 경향을 지나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고품격, 세분화 치킨시장이 인기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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