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학] 언론정보 & 디지털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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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언론정보
① 아나운서
ᛜ 직업소개
ᛜ 채용조직
ᛜ 현재상황
ᛜ 직업을 위해 대학에서 공부해야할 것 / 기타 전문가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할 것
ᛜ 향후전망
② 신문편집기자
ᛜ 직업소개
ᛜ 채용조직
ᛜ 현재상황
ᛜ 직업을 위해 대학에서 공부해야할 것 / 기타 전문가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할 것
ᛜ 향후전망
Ⅱ 디지털미디어
① 3D 애니메이터
ᛜ 직업소개
ᛜ 채용조직
ᛜ 현재상황
ᛜ 직업을 위해 대학에서 공부해야할 것 / 기타 전문가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할 것
ᛜ 향후전망
② SNS 개발자
ᛜ 직업소개
ᛜ 채용조직
ᛜ 현재상황
ᛜ 직업을 위해 대학에서 공부해야할 것 / 기타 전문가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할 것
ᛜ 향후전망
Ⅲ 언론정보와 디지털미디어의 연관성
본문내용
아나운서
① 직업소개

아나운서란 ?
뉴스의 전달이나 방송 프로그램의 사회·진행을 담당하거나, 스포츠 중계를 하는 방송국의 전문직업인이다. 아나운서는 정식 방송국직원이고 전문 방송직 이라는 점에서, 외부의 탤런트와는 그 성격을 달리한다. 아나운서직은 매스미디어의 중추적 기능의 하나인 정보 전달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신문의 간판격인 기자직에 비교하여 방송의 간판이라고도 불린다.

② 채용조직


지상파방송국 SBS, MBC, KBS, EBS , 케이블, 위성 등의 채널
CBS, PBC, BBS, WBS, 극동방송 등 종교계열 지상파 라디오방송
국악FM방송, 국군방송, 교통방송 등

③ 현재상황
아나운서는 뉴스 앵커, 교양 MC, 오락 MC, 다큐멘터리 내레이션, 스포츠 중계방송 캐스터 등 방송 전 분야에서 미디어와 수용자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 요즘엔 단순히 뉴스·보도중심의 업무 보다는 여러 프로그램에서 활동하는 아나테이너로서의 역할이 중시되어지고 있다.
또한 우리말 연구와 교육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방송을 통해 뉴스를 전달하는 일을 하므로 사회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영향력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아나운서는 권력과 가깝기 때문에 아나운서들은 정치권이나 기타 이해집단에 이용당하거나 그 권력을 그릇된 방법으로 표출할 수 있다. 세상에 말을 걸 수 있는 위치이므로 막대한 사회적 책임을 요구받으며 대중에게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침해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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