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문화산업 비판주의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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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프랑크푸르트학파가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

II. 본론 :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문화산업론

1.사회 철학적 관점

2.문화산업론에서의 대중문화 비판

(1)문화산업의 영역
(2)문화의 순수성 파괴
(3)문화산업의 상업주의

3.프랑크푸르트학파가 끼친 영향과 그 한계점

4.프랑크푸르트학파의 영향을 받은 20C 후반의 '문화산업'

(1)문화산업 비판론
(2)문화산업 긍정론
(3)근래 문화산업론의 발전

5.한국의 문화산업

III. 결론 :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이론적 영향에 의한 현대적 변화욕구

IV. 사례
본문내용
프랑크푸르트학파가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

1848년 혁명이 일어나자 독일 노동자들은 슈테판 보른의 주도하에 그해 8월 베를린에서 독일 최초의 노동 운동 단체인 노동자 우애회를 결성하였다. 이들은 정치활동과 노동조합 활동을 함께 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그 구체적 목표로서 보통 선거에 의한 의회 민주 국가, 노동자 단결권 보장, 생산과 소비를 위한 협동조합 설치, 이사 보조 기금, 취업 소개, 진보적 건강관리 기구 및 병자 사망자 보조금 등을 위한 기구의 확산을 꾀하고자 했다. 그리고 상부상조와 연대 의식을 통해서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했다.

노동자 우애회의 활동 중심지가 베를린이었고, 당시 이곳이 1848년 혁명의 제 2의 중심지였으며, 3월 18일의 베를린 봉기 이후 잠정적인 혁명의 승리가 3개월여의 해방 후에 슐레지엔에서의 유혈 투쟁과 군대에 의한 진압으로 프롤레타리아와 연대했던 부르주아들에 의해 봉건제로 복귀했고, <우애>지에서의 입장 표명 당시에 베를린의 민중들이 군대와 대치 중이었으며, 비인에서의 10월 투쟁이 역시 군대에 의해 무참히 진압되는 상황 하에서 노동자 우해회의 노동 운동 노선은 한계를 갖는 것이었다. 1848~49년에 걸친 부르주아들의 반동화에 의해 3월 혁명은 좌절되었고, 그 결과 독일은 구체제로 복귀하였다. 바로 이 반혁명 세력이 만든 독일 연방 법률에 의해 1854년부터 노동자 우애회는 활동을 금지 당하게 된다.
참고문헌
http://www.kcaf.or.kr/zine/artspaper91_12/19911209.htm
http://kcaf.or.kr/zine/artspaper99_05/75.htm
http://www.kcaf.or.kr/zine/artspaper87_07/19870702.htm
http://www.kcaf.or.kr/zine/artspaper93_01/1993010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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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aisy.gwu.ac.kr/~tslim/lecture/critical.htm
http://emerge.joins.com/200009/200009_027.asp
http://apparelnews.co.kr/mnews/1999/08/199908300306.htm
http://prome.snu.ac.kr/~news/home/han2/culind.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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