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제한효과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배경과 기본 가정
1. 제한 효과 이론의 대두, 그 심리학적 배경
(1)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와 그 영향
(2) 신행동주의적 커뮤니케이션 연구모형 도입
(3) 선별적 노출현상의 발견과 개념화
2. 제한 효과 이론의 대두, 그 사회학적 배경
(1)대중사회이론에 대한 비판과 사회관계의 중요시
(2) 매스 미디어 수용자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대두
(3)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사회계층과 사회관계의 이론 등장
3. 제한 효과 이론의 기본 가정들과 명칭
(1) 제한효과이론의 그 주요 배경별 기본가정들
1) 개인차이론의 입장에서 본 기본가정들
2) 사회계층이론의 입장에서 본 기본가정들
3) 사회관계이론의 입장에서 본 기본가정들
(2) 제한효과이론에 관한 클래퍼의 가정들
1) 수용자의 선유 경향 및 그것과 관련된 과정
2) 집단과 집단 규범
3) 오피니언 리더십과 개인적 영향
제 2절 제한효과이론에 관한 대표적 실증연구
1. Hovland 등의 실증연구, 그 동기와 목적
(1) 연구의 시대적 배경과 동기
2. 영화의 일반적 효과에 대한 평가적 연구
(1) 단일 영화의 일반적 효과에 대한 연구 목적
(2) 단일영화의 효과에 대한 실험연구 결과
3. 여러 관계변인에 따른 영화효과의 연구
(1) 영화에 대한 수용자들의 평가와 그에 따른 효과
(2) 영화의 효과와 수용자들의 지적 능력과의 관계
(3) 시간의 경과에 따른 영화효과의 변화
4. 그 밖의 학자들의 연구
(1) 라자스펠드(Lazasfeld) 의 대통령 선거운동의 효과연구
① 대통령 선거 유권자 투표행위 연구
② Two-step flow of Communication (2단계 유통 이론)
(2) Cooper 와 Jahoda의 "Mr. Biggort" 만화연구
제 3절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
1. 제한 효과 이론에 대한 비판과 그 내용
(1) 제한효과이론의 가정과 연구방법에 대한 비판
(2)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비판들의 요약
2. 제한 효과 이론에 대한 평가와 결언
(1)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종합적 결언
3. 제한 효과 이론의 요약
제 4절 제한효과이론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함의
* 제한효과이론 사례
- 본문내용
-
[ 제한효과 이론의 개념 ]
1940년대 탄환이론에 대한 반성으로 제기된 이론으로 대중매체의 효과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입장을 나타내며 대중매체는 여러 중개변인과 연관되어 그 기능과 영향력을 발휘하며 유일한 원인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기여로써 수용자의 기존 자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대중 매체는 태도나 의견 변화보다는 정보 전달에 더 효과적'이라는 호블랜드( C.I. Hovland )의 군대연구, 선거운동에서 '대중 매체보다는 의견 지도자의 설득이 유권자의 투표행위에 더 영향력을 미친다'는 라자스펠트(Paul Lazarsfeld)등의 연구 등이 이 이론을 뒷받침했다.
제 1절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배경과 기본 가정
제한효과 이론은 기존의 탄환효과 이론의 반발, 그것과는 반대로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는 '선별적 영향'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이 이론은 1940년대부터 대두되기 시작했는데 이 이론은 후에 '2단계 유통이론'과 함께 이른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선별효과 이론, 또는 소 효과 이론으로 불리어지면서 1960년대까지 커뮤니케이션 학계를 거의 지배하다시피 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이론중의 일부와 이 이론이 제시해 준 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에 대한 기본모형이나 실증적 방법은 아직도 그대로 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이론에서는 기존의 강력 효과 이론에 반기를 제시하고 매스 미디어는 선별적이고 한정된 영향만을 행사할 뿐이지 탄환효과이론에서 말하는 강력하고 획일적이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기본 가정이다.
- 참고문헌
-
*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1995) , 차배근 , 나남
*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1991) , 이강수 , 나남
* 현대 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1995), 한국사회언론연구회, 한솔아카데미
*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 김정기, 박동숙 외 , 커뮤니케이션 북스
* 매스미디어 효과이론, 이정춘, 나남
* 커뮤니케이션 기본 이론(1992), 김우룡, 나남
* 대중매체와 사회 (1998), 강준만 외 5 , 세계사
*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2001), 강준만 , 개마고원
* 논문, 탈 근대적 주체와 텔레비젼 시청자 : 이론적 고찰 , 김승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토론)사회복지실천론_인권에 대해 정의하고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인권을 왜 존중해 줘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 광고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측면은 무엇인가
- 기업가치 평가 지배구조 특성 한국기업의 소유구조 기업의 지배구조 기업의 소유구조 기업지배구조 평가기준
- 복지법제론] 사회복지사협회가 사회복지사를 위해 하는 일들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지위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사협회가 해야 할 일들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시장실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실패로 인해 국가복지가 확대된 것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한 후, 두 이론 중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한국어 연결어미 중 아서 어서 여서 에 대한 설명을 사전, 문법서, 한국어문법서, 한국어교재(둘이상참고)에서 나타난 의미를 정리하고 그 중에서 어떤 의미를 가장 먼저 가르치면 좋을 지 결정하고, 그 으미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그 의미에 해당하는 예문을 5개 제시하십시오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