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7 장 학교사회복지

Ⅰ.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Ⅱ.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아동

Ⅲ.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Ⅳ. 학교사회복지과 학교카운슬링의 비교

Ⅴ.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사례

Ⅵ.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과 문제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1) 정의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다.

미국의 시대별 정의 (1906년 미국에서 최초 시작)
- 20C초기는 방문교사의 형태
- 도시화, 산업화의 영향으로 일반 대중이 학생의 욕구를 인식
- 1940년대 후 학교부적응학생의 상담, 치료, 사회기능의 향상에 중점을 둔 정의
- 1980년대 후 생태이론의 영향으로 학교를 중심으로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통합적인 서비스로서의 전문 사회사업의 한 분야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는 시대의 변화에 의해,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된다.

· 대표적 학자들
(1) 코스틴에 의한 정의 (학교의 교육기능과 목적을 달성)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을 도와주고 학교에서 성취감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의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이다.
(2) 알렌-미어스와 동료들에 의한 정의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 개인의 문제해결과 사회 환 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각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다.
학교환경의 생태학적 체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전문적으로 개 입하는 지역사회모델을 의미한다.
(3) Johnson / Konopka / Opal Boston 에 의한 정의
학교에서 아동이 그의 능력과 기능을 성취함에 있어 방해가 되는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아동이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수행되는 활동 및 노력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문영희 & 이복희(2009), 양서원,『학교사회사업론』.
성민선 외(2009), 학지사,『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윤철수 외(2007), 공동체,『학교교육과 복지』.
이혜경 외 (2003), 서울대 출판부,『사회복지학개론』.
장승옥 (2008) ,학지사,『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전남련(2008), 학현사, 아동복지론.
학교교육과 복지,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부설 교육복지연구소 편.
한인영(2000), 학문사 학교와 사회복지.



-참고 논문-
박숙희(2002), 숙명여대정책대학원학교 "사회복지 제도화 방향에 관한 연구".
송정화(1999),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학교사회활성화방안".
정장섭(2009), 경북대 과학기술대학원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 방안 연구".

-참고 사이트-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www.kassw.or.kr

-참고 영상-

2010년 성남시 학교사회복지사업
http://blog.naver.com/haen0629?Redirect=Log&logNo=20125988743&jumpingVid=D1EBFA6287887C9E9A8D263DF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구를 중심으로 저소득층 빈곤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사회복지현황
  • 저소득층 빈곤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사회복지현황00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2006000000 000Ⅰ. 서 론□ 빈곤아동의 정의빈곤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사회복지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우선 빈곤아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빈곤이란 한사회에서 최소한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는데 소득수준이 미치지 못하는 경우로서 가구총소득이 국민지초생활보장제도에서 사용하는 최저생계비에 미치지

  • [학교사회복지] 아동복지 기관방문
  • 아동복지 기관방문 보고서학교사회복지(구리 부양초등학교)I. 서론1.학교중퇴 현황2.학교사회복지사의 이론적 역할3.학교사회복지 관련 법4.현황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II. 본론1.WeStart 사업 소개2.기관방문 소개3.학교사회복지의 전반적 내용 소개4.InterviewIII. 결론1.느낀점I 서론 : 교과서 내용 위주1.학교 중퇴 현황1) 현황교육부 집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중퇴자는 1980년 이후 해마다 6만명 내지 8만명에 이르고 있으며 재학생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및 전망
  • 학창시절, 함께한 사람들과목명 : 아동복지론 목 차 Ⅰ. 학교사회복지사업의 개념 Ⅱ. 이론적 모델과 실천과정Ⅲ. 서비스의 목적과 대상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Ⅴ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및 전망Ⅵ. 사례참고문헌 Ⅰ. 학교사회복지의 개념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학교사회복지의 오랜 역사를 지닌 미국에서의 개념과 우리나라에서의 개념들을 중심으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Report 제목 : 학 교 사 회 복 지 과목 : 아 동 복 지 론제1절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이해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1.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해 학교, 가족,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사
  • 학창시절, 함께한 사람들 목 차 Ⅰ. 학교사회복지사업의 개념 Ⅱ. 이론적 모델과 실천과정Ⅲ. 서비스의 목적과 대상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Ⅴ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및 전망Ⅵ. 사례참고문헌 Ⅰ. 학교사회복지의 개념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학교사회복지의 오랜 역사를 지닌 미국에서의 개념과 우리나라에서의 개념들을 중심으로 살펴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