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와 트위터의 비교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차이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싸이월드의 개념 및 성격, 이용 동기

2.2. 성격
2.3. 이용 동기
3. 싸이월드 미니홈피 구성
3.1. Today, Total 방문자 수
3.2. 프로필
3.3. 다이어리
3.4. 사진첩
3.5. 게시판
3.6. 방명록
3.7. 일촌평
3.8. 스킨, BGM, 미니룸
3.9. 파도타기
4. 주된 싸이월드 접근 방식
4.1. 싸이월드 - 네이트, 네이트온
4.2. 싸이월드 - 스마트폰
5. 싸이월드 사용 패턴의 유형화
5.1. 적극적 활용형
5.2. 폐쇄적, 다이어리 추구형
5.3. 새로운 관계, 정보추구형
6. 싸이월드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6.1. 긍정적인 측면
6.1.1. Communication 활성화
6.1.2. 비언어적, 암시적 커뮤니케이션 역할
6.1.3. 오락성
6.2. 부정적인 측면
6.2.1. 제한적 인간관계 형성
6.2.2. 사회적 영향력 미비
7. 싸이월드의 이용이 감소하는 이유
7.1. 싸이월드의 패쇄성
7.2. 손쉬운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SNS의 대두
8. 트위터의 개념 및 성격, 알려지게 된 계기
8.1. 개념
8.2. 성격
8.3. 트위터가 알려지게 된 이유
9. 트위터 구성요소
9.1. 팔로잉(숭배자/발행인)과 팔로우(추종자/구독인)의 관계.
9.2. 타임라인
9.3. Mention(멘션)
9.4. RT(Retweets)
9.5. DM(Direct Messages, 쪽지)
9.6. Block
10. 주된 트위터 접근 방법
10.1. 컴퓨터로 트위터 사이트 접속과 스마트폰 어플을 통한 접속
11. 트위터의 이용목적
11.1. 정보전달
11.2. 부탁
11.3. 온라인의 인간관계를 오프라인으로 확장
11.4. 홍보효과
11.5. 의사소통
12. 트위터의 장점과 단점
12.1. 장점
12.1.1.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
12.1.2. 간편성
12.1.3. 신속성과 큰 파급력
12.1.4. 세계와의 커뮤니케이션
12.1.5. 열린 정보공유 방식 (공개 API; ApplicationProgrammingInterface)
12.1.6. 무계층성 (현실세계에서보다 확대된 소통가능대상)
12.1.7. 관심분야 추구와 네트워크 확장의 용이
13.2. 단점
13.2.1. 노출되는 사생활과 그로 인한 사칭문제
13.2.2. 군중속의 고독을 느끼는 이용자들
13.2.3. 일방적 소통의 플랫폼
13.2.4. 트위터 여론의 성격 (연령대나 이념성격 면에서 편중된 이용자들)
13.2.5. 정보의 과잉으로 인한 휘발성 정보
13.2.6. 검증되지 않은 정보(루머)와 편향된 정보의 확산
13.2.7. 주 이용계층의 편향성
13.2.8. 짧은 수명
14. 트위터와 사회변동
14.1. 트위터와 새로운 저널리즘
14.2. 트위터와 e-폴리틱스
14.3. 트위터와 마케팅 전략
15. 현재 트위터 이용 현황
16. 싸이월드와 트위터의 종합적인 비교 및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네이버 백과사전에 의하면,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온라인상에서 지인과의 인맥 관계를 강화시키고 또 새로운 인맥을 쌓으며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뜻한다. 즉, 인터넷에서 개인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라 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싸이월드, 트위터 등이 있다. 각각 모두 다른 형태와 방식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각각의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싸이월드는 한국을 대표하는 SNS라고 불릴 만큼 그 영향력이 크다. 그리고 트위터는 싸이월드와는 다른 특성으로 이용자들의 흥미를 끌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우선 싸이월드와 트위터에 대해 전반적인 부분을 다루고 싸이월드와 트위터를 커뮤니케이션 기능의 측면에서비교해보고자 한다.

2. 싸이월드의 개념 및 성격, 이용 동기

2.1. 개념

싸이월드는 ‘사이좋은 사람들’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국내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이다. 사람들은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통해 사진, 동영상, 게시물 등 자신의 콘텐츠를 쉽게 업데이트하고 미니룸, 미니미, 스킨 등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한다. 이는 지난 10년 동안 대한민국 국민 3,500만이 사용해온 한국의 대표적인 개인 미디어라 정의할 수 있다.

2.2. 성격

김미란, 성민정, 황장선(2011)에 의하면, 싸이월드는 개인홈페이지, 커뮤니티, 블로그의 성격을 모두 지니고 있는 복합적인 개인 미디어이다. 싸이월드와 블로그는 자신만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과 사용자 관심의 컨텐츠 게재, 개인 간의 컨텐츠를 공유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싸이월드가 주로 사회적 관계 유지 측면에서 일상생활의 여러 이슈를 게시하고 공유하는 반면에 블로그는 개인저널의 역할로써 개인의 의견과 관심사를 게시하고 공유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타 SNS, 커뮤니티와 마찬가지로 싸이월드 역시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기초로 형성되며 주로 사회적 관계 형성 유지 및 기존의 인간관계를 강화하고자 하는 성격이 강하다.

참고문헌
안자현, 전양덕 (2008). 「싸이월드 운영자들에 의한 사이버 공간에서의 스킨에 관한 연구 -감정표현을 중심으로-」, 서울산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5-56쪽
김미란, 성민정, 황장선(2011). 「싸이월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 해석 및 사용」, 소비자학연구 3-14쪽
황상민, 김지연, 조희진(2008). 「사이버공간 속의 관계 맺기: 싸이월드 이용행동에 나타난 소셜 네트워크 활동 양상에 대한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90-292쪽
이장영 박용미 이은실 (2006). 「개인 웹페이지를 매개로 한 친교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싸이월드’ 대학생 이용자의 ‘일촌관계’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 정보 사회학회, 정보와 사회, 2006년 제 9호, 1~33
미니 (2010. 7. 9). 간단한 트위터 개념과 사용법. [명박퇴진]Reminiscence. Available from http://noraneko7.blog.me/109030174
한수완 (2011). 「트위터 이용 동기와 부정적 이용 경험이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2-35쪽
최유리 (2010).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서 트위터의 특성」,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8쪽
곽윤희 (2011). 「모바일 SNS 이용 동기와 이용행태의 상관관계 연구 : 트위터 이용자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42-43쪽
이광표 (2011. 2. 16). 싸이월드 ´국민 SNS´로…10명 중 6명 이용. 「산업뉴스」, Available from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480731
박대한 (2011. 1. 10) 페이스북 대세 속 트위터 거품 빠진다. 「연합뉴스」, Available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001&aid=0004859325
조의준 (2011. 11. 3). 트위터 이용자, 2030이 88%… 50대는 2%. 「조선일보」, Available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1/03/2011110300197.html
Wu, S. & Hofman, J.M. & Mason, W.A. & Watts, D.J. (2011). Who Says What to Whom on Twitter. Yahoo! Research, Available from http://research.yahoo.com/pub/3386
설진아 (2011). 「소셜 미디어와 사회변동」. 커뮤니케이션북스. 143,149,176,179,201,206쪽
이성규 (2009). 「트위터, 140자의 매직」. 책보셔. 68쪽
김익현 (2006). 「웹 2.0 시대의 온라인 미디어」. KT문화재단. 173쪽
김세옥 (2010. 2. 2). 소셜 미디어, 정치 친밀도 높인다. 「PD저널」, Available from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6194
신동규 (2010. 9. 4). ‘트윗질’ 정치인 늘면서 ‘트위터 뻗치기’. 「데일리안」, Available from http://www.dailian.co.kr/news/news_view.htm?id=218169&sc=naver&kind=menu_code&keys=1
이원태 (2010). 「트위터의 정치사회적 영향과 시사점」. KISDI Premuim Report, 2010-06
김형준 (2011. 11. 02). 與, SNS 껍데기 아닌 정신 배워라. 「동아일보」, Available from http://news.donga.com/3/all/20111102/41570963/1
삼성경제연구소 ‘확산되는 소셜 미디어와 기업의 新소통 전략’. (2010. 7. 14). 「뉴스와이어」, Available from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485416&lmv=A01
BKLove (2011. 10. 27), 2011년 8월 대한민국 트위터 증감 추이 통계, Tweetmix blog, Available from http://blog.tweetmix.net/4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합행동] 싸이월드와 트위터의 여론형성과정에서 차이점 비교 분석 -2010 벤쿠버 동계 올림픽을 중심으로
  • 싸이월드트위터이용주체주로 국내 사용자전 세계적으로 분포관계형성‘일촌’이라는 상호허락이 전제된 관계 형성‘follower’로 등록하여 허락 없이 관계 형성여론이 형성되는 매개체미니홈피, 네이트기사,동영상 등각자의 글, Retweet, 글 추천 여론 형성의 특징제시된 정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개인들이 정보 재생산.모두가 동등한 여론형성의 주체비교VOC 트위터김연아 트위터안톤오노 트위터조니 위어 트위터쇼트트랙 충돌 사

  • [국제경영] 싸이월드 실패분석
  • 월드 미니홈피와 Facebook은 모두 기형성된 관계를 토대로 한 Strong-Tie ¹ 방식의 SNS 서비스입니다. 싸이월드는 초기 PC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발전한 지인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 반면, Facebook은 PC인터넷뿐 아니라 모바일 초기 확산 시기에 빠르게 대응하는 한편 다양한 서비스를 접목하여 최근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이끌어냈습니다.SNS 이용자들은 개인의 인맥을 바탕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욕구를 지속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 소셜미디어와 정치참여 연구
  • 트위터에서 30만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그는 일방적인 정책홍보의 ‘일방통행’ 대신 소소한 일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올리고 소통하며 ‘인간적인 면’을 부각했다. 상대적으로 SNS 소통에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는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도 일찌감치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개설했다. 이미 박근혜 후보는 트위터 등 SNS가 국내에 상륙하기 전인 지난 2004년부터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꾸준히 운영해 왔고, 방문자 수는 1000만명을 넘어섰다

  • 한국 SNS 시장 소셜 미디어 산업 블로그 SNS 다음카카오 트위터
  • 트위터SAN FRANCISCO, Calif, 『Twitter Reports Fourth Quarter and Fiscal Year2014 Results』, February 5, 2015.문영수 기자, 『트위터, MIT 소셜데이터 연구에 1천만달러 투자 - 소셜데이터 시장매출 증가 기대』, 아이뉴스24뉴스, 2014.10.2.http://news.inews24.com/php/newsview.php?gmenu=020600&gserial=85302백설희, “트위터, 미국정부 상대 표현의 자유 소송 제기”, BusinessPost,2014.10.08., http://www.business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05심재석 기자, 『트위터,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도 진출할

  • [광고매체] 트위터 마케팅
  • 트위터는 싸이월드 이후로 스마트폰 구입하면 해야하는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어서 그 열기가 당분간은 지속될 듯보이며, 사용자 층도 다양해서 정보의 다양성 측면에서 미투데이가 따라잡기 힘들어 보임. 차라리 연예,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정보 공유의 장으로저연령층의 SNS 틈새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유지하는 편이 좋을 듯함.미투데이2. 기업 트위터 마케팅활용 방식2. 기업 트위터 마케팅 활용 방식 12기업 트위터 운영 목적 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