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의의(목적, 방향, 과제) 및 학교사회복지사업의 기능과 대상,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의 의의(목적, 방향, 과제) 및 학교사회복지사업의 기능과 대상,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목차
학교사회복지의 의의(목적, 방향, 과제) 및 학교사회복지사업의 기능과 대상,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목차

학교사회복지의 의의 내용

Ⅰ. 학교사회복지

1.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2. 학교사회복지사업의 기능
3. 학교사회복지사업의 대상

Ⅱ.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1. 사회복지관의 지도자가 주도할 것
2. 교사를 적극적으로 동참시킬 것
3. 사례관리 접근을 활용할 것
4. 학교와 복지관의 연계에 대한 공식적인 동의를 구할 것
5. 복지관은 개입 초기에는 학교체계에 잘 적응할 것
6.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협의를 할 것
7. 학교체계에게 분명한 서비스 기준선을 제공할 것
8. 언제나 접근 가능한 존재임을 인식시킬 것
9. 교사의 문서화된 공지절차를 거쳐 학생 및 가족에게 개입할 것

Ⅲ. 학교 사회복지 방해요소

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치료적 서비스
2. 위기해결서비스
3. 발달적 서비스

Ⅴ. 학교사회복지사업의 필요성

Ⅵ. 학교사회복지의 방향과 과제

1. 사회복지계가 교육부와 관련 정부부처와의 긴밀히 협조체계 형성
2. 학교사회복지사업 실천 장면 확충
3. 질적 보장을 확립하기 위하여 전문지식과 기술을 연마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의 의의 내용

1. 학교사회복지

학교교육의 근본 목적은 학생 개개인의 지식과 권리를 추구하는 능력에 따라 학생을 지도하고 민주주의 방식을 터득하도록 하며 자긍심 강화 및 타인을 존경하는 도덕관을 발전시키도록 도우며, 행복감과 성취감을 가지고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또한 학생이 현재 살고 있는 세계와 미래에 다가올 세계에 대해 스스로 준비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배우는 환경을 제공하는 데 있다.

1)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 사회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가 해결에 기여하여 복지공동체를 구축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아 울러 민간의 자율적인 공동모금은 민간사회복지의 다양성과 주민참여, 지역사회복지의 활 성화를 통하여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데 근본적인 취지가 있다.2.입법배경 및 연혁- 사회복지 공동모금(민간분야의 기금조성)도입 된 것은 1969년 제정되고,1970년부터 공포 시행된 사회복지사업법에서 비롯됨.

  • /학교사회사업론2018/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학교사회사업론2018■/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1서론2학교사회복지의 개념3학교사회복지의 목적4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5학교사회복지의 대상6학교사회복지의 접근방법7학교사회복지법안8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실시 현황9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10결론11참고 자료1. 서

  • [사회복지] 아동복지의 문제와 과제
  • 사회가 다양해지고 변화하면 할수록 어른들과 사회는 아동들이 건전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아동들의 복지를 보장해 주어야 하는 책임이 커진다고 하겠다. 따라서 아동 복지의 개념, 아동복지의 발달 과정, 아동 복지의 대상과 아동 발달의 특징, 아동 복지의 기본 조건, 아동 복지 사업의 내용을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장. 아동복지의 이해1) 아동복지의 의의와 특징아동복지는 아동과 복지의 복합개념으로서 아동을 위한

  • [사회복지] 아동복지의 과제
  • 사회보험제도의 충실히 생활보장을 위해 필요하며 이것이 아동복지 향상을 위해 필수 조건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란 요보호 아동을 포함한 일반 아동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복지사업을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3) 아동의 의의아동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성인이라는 말에 대응해서 사용되고 있으며, 인간으로서는 심신의 성장 발달기에 있는 자, 다시 말하자면 한 사람이 성인이 될 때까지의 미성숙, 미완전한 상태에

  • [정신보건 사회복지] 미국과 일본의 정신보건 서비스체계를 통해 본 우리나라 정신보건 사회복지(정신보건 사회사업)의 과제 분석
  • 복지(정신보건 사회사업)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정신보건 사회복지의 정의Ⅲ. 정신보건의 목적Ⅳ. 정신보건의 의의Ⅴ. 정신보건 사회사업의 발달1. 미국의 발달1) 태동기2) 발전기3) 정착기Ⅵ.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1.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의 대상2.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의 목표3. 정신보건 사회복지의 구성요소1) 사람(대상)-Person2) 문제-Problem3) 장소-Place4) 과정-Process5) 목적-Purpose4. 정신보건 사회사업의 기능과 역할1) 정신보건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