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장애인 통합교육의 정의와 유형, 역사적 배경, 장단점, 효과, 경향, 법적근거, 방향과 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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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통합교육] 장애인 통합교육의 정의와 유형, 역사적 배경, 장단점, 효과, 경향, 법적근거, 방향과 개선과제


목차

통합교육

Ⅰ. 통합교육의 정의

Ⅱ.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Ⅲ. 통합교육의 유형

1. 통합수준에 따른 통합유형
2. 학교 내 통합교육 유형
3. 장소에 따른 통합교육의 유형

Ⅳ. 통합교육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Ⅴ.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 대한 효과
2. 비장애 또래에 대한 효과
3. 교사와 학교에 대한 효과
4. 장애아동 부모에 대한 효과
5. 장애위험과 탈락아동에 대한 효과
6. 교사의 지식과 이해에 대한 효과
7.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결합에 대한 효과
8. 학습과정에 있어서 아도영가와 능력에 대한 효과
9. 학교, 경제계, 지역사회기관에 대한 효과

Ⅵ. 통합교육의 경향

1. 미국
2. 영국
3. 한국

Ⅶ.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1. 목적
2. 차별의 금지
3.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설치, 운영
4. 특수교육대상자의 배치 및 교육
5. 통합교육

Ⅷ. 통합교육의 방향과 과제
본문내용
통합교육

인간은 누구나 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발전에 공헌하고 그 사회에서 성장, 발전하면서 행복한 삶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최근 특수교육의 흐름이 '장애아의 정상화'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장애학생들을 일반학생이 속해 있는 환경 속에 포함시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통합교육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까닭도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지향하고 있는 시대적 요구이다.
아동의 보호와 양육의 책임이 부모뿐만 아니라 아동관련 교육 및 복지기관들과 공유되는 흐름에 따라 일반학교 및 특수학교, 장애아동 관련 복지기관에서 장애아동의 적응과 사회통합, 사회화에 관한 문제는 중요한 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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