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arrowdown

fileicon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

이전

  • 1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
  • 2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2
  • 3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3
  • 4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4
  • 5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5
  • 6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6
  • 7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7
  • 8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8
  • 9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9
  • 10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0
  • 11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1
  • 12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2
  • 13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3
  • 14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4
  • 15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5
  • 16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6
  • 17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7
  • 18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8
  • 19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9
  • 20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20
  • 21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21
  • 22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22
  • 23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23
  • 24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24
  • 25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25
  • 26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26
  • 27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27
  • 28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28
  • 29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29
  • 30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30
  • 31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31
  • 32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32
  • 33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33
  • 34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34
  • 35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35
  • 36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36
  • 37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37
  • 38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38
  • 39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39
  • 40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40
  • 41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41
  • 42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42
  • 43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43
  • 44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44
  • 45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45
  • 46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46
  • 47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47
  • 48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48

다음

  • 최대 100페이지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레포트 > 예체능계열 > 자료상세보기 (자료번호:574799)

구매가격
2,000원 할인쿠폰1,800원
등록일
파일형식
fileiconhwp(아래아한글2002) [무료뷰어다운]
페이지수
46페이지
자료평가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등록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담기

닫기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banner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소개글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

목차

머리말
Ⅰ. 칸트 초기미학에 있어서의 숭고
Ⅱ. 비판윤리학 단계에서의 숭고
1. 칸트의 비판철학
2. 비판윤리학과 숭고
Ⅲ. 『판단력비판』에서의 숭고
1. “서론”의 체계적 의미
╴반성적 판단력과 자연의 합목적성
2. 미의 분석
1) 취미판단의 인식론적 근거
2) 취미판단의 인식론적 자격
3. 숭고의 분석
╴취미판단과의 대비를 중심으로
1) 공통점
2) 차이점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본문내용

맺 음 말
이제까지 우리는 칸트 철학의 체계 속에서 미학이론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고, 그러한 미학이론의 전체적 틀 속에서 미론의 인식론적 근거와 자격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미론과의 연속적인 관계 속에서 숭고론의 문맥을 검토한 끝에 칸트가 제시하고 있는 미와 숭고 두 개념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윤곽을 그려보았다. 이 같은 윤곽은 그의 숭고론에 대한 본격적인 이해를 위해 설정된 것이고, 그러므로 칸트의 숭고론 그 자체에 대한 상세한 해석과 비판은 앞으로의 과제이다.
그러나 현대미학의 입장에서 볼 때 이제까지의 예비적 이해의 한계 내에서만이라도 칸트의 숭고론에는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난제가 도사리고 있음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로, 숭고한 것에 대한 경험을 아름다운 것에 대한 경험과 함께 수용할 수 있는 미적인 것에 대한 일반적인 어떤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지 못할 때 두 번째로, 칸트에게 있어서 아름다운 자연이라는 말은 할 수 있지만 원칙적으로 숭고한 자연이란 말은 할 수 없다는 문제가 제기된다. 뿐만 아니라 마지막으로, 아름다운 예술은 있을 수 있어도 숭고한 예술은 있을 수 없다는 곤혹스러운 문제가 뒤따른다. 그러한 쟁점이 해결된 입장에서의 미론이나 숭고론이라면 그들은 모두가 궁극적으로 도덕성과의 관계를 지니고 있다는 긍정적인 의미가 부각될 수 있다. 그러한 의의는 인간성과 도덕성을 외면하고 있는 오늘날의 예술과 미적 경험에 대한 대안을 암시해 줄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할 때 비로소 그의 숭고론을 오늘날의 예술에 적용하려는 미학적 시도들이 의미를 획득해도 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은 한 그 같은 많은 시도들은 마치 칸트가 숭고의 개념을 자기 철학의 한 “부록”으로 수용했듯 그의 숭고론을 자신들의 이론적 기획을 위해 부분적으로 이용하는 데에 그치고 말 것이다.

태그 칸트, 미학이론, 미학이론, 철학적, 현대미학

도움말

이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할인쿠폰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