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TV드라마에서 보여지는 성차별에 관한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


Ⅱ. 기존연구고찰


Ⅲ. TV드라마 성차별에 관한 사례

1. MBC- 2002.7∼2003.3 아침드라마 "황금마차"
2002.4∼2002.10 주말연속극 "그대를 알고부터"
2002.7∼현재 일일연속극 "인어아가씨"
1980∼2002 주말아침드라마 "전원일기"

2. KBS- 2002.6∼2002.12 아침드라마 "섹소폰과 찹쌀떡"
2002.3∼2002.12 주말연속극 "내사랑 누굴까"
2002.7∼2003.1 일일연속극 "당신옆이 좋아"

3. SBS- 2002.9∼2003.3 아침드라마 "얼음꽃"
2002.4∼2002.10 주말연속극 "그 여자 사람잡네"
2002.7∼현재까지 드라마 "야인시대"


Ⅳ. 결론

1. TV드라마에서 보여지는 여성상

2. 미디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성상에 관한 논의와 고찰
(현실에서의 드라마속 올바른 여성상을 위한 노력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오늘날, 매스 미디어가 여성을 왜곡하고 여성의 지위 향상에 해를 입히고 있다는 비판적 논쟁을 우리는 흔히 접할 수 있다. 이러한 논의는 매스미디어와 사회적 현실간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특히 매스미디어가 사회변화의 주도자 혹은 단순한 사회변화의 반영자임을 전제로 이루어지고 있다. 매스 미디어의 중요한 사회적 가치라는 점을 맥퀘일(1987)은 다음 두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매스 미디어는 사회의 경험에 중요한 상징이라는 포괄적 의미에서 지식을 생산, 재생산하며 이것을 전달하는 데 매우 탁월한 제도라는 점이다. 우리들은 매스 미디어가 생산해내고 전달해준 지식으로 사회 현실을 이해하고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매스 미디어는 다른 어떤 사회 제도보다 더욱더 일상적인 매체이며 우리의 현실에 대한 특정한 인식 형성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이다. 둘째, 매스 미디어는 객관적인 사회현실과 우리들의 개인적인 경험을 중재한다. 우리들은 대체로 직접 경험할 수 없거나 혹은 직접 경험은 하되 이해할 수 없는 사회 현실을 접근하고자 할 때 매스 미디어를 활용하곤 한다. 매스 미디어는 우리가 직접 경험하거나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경험사이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로서 그는 미디어를 경험을 비추는 창으로서, 해설자로서, 표지판과 같은 안내자로서, 의도적이며 체계적으로 관심을 모으는 특정한 경험을 추려내는 여과장치로서 매스미디어를 설명했다.
참고문헌
1. 텔레비전과 여성문화 : 대중문화의 정치학 / 메리 엘렌 브라운 엮음 ; 김선남, 안홍엽 [공]옮김.
2. 여자는 외모로 승부하는가 : 언론학자가 본 언론속의 여성이미지/ 김선남 일진사, 1998
3. 매스 미디어와 여성/ 김선남 지음, 범우사, 1997
4. http://www.iwomantimes.com/(우먼타임스)
5. http://nube.hihome.com/reading/LEESONGJIHYE.htm
6. "여성부 소식"2001년 가을호
7. http://aids.hallym.ac.kr/ns/여성학.html
8. http://www.medialiteracy21.net/tv3-4.htm
9. http://kpec.or.kr/index.asp
10. http://www.ccdm.tv/main.php(민언련 방송모니터 위원회)
11. http://deroh.gsnu.ac.kr/woman.htm
12. 문화일보 2000-09-18 22면 (매체) 03판 기획.연재 1173자
13.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3차「미디어포럼21」98년 10월
14. 미디어속의 여성읽기, 김선남, 일진사, 2000
15. 여성단체의 사이버공간을 활용한 여성운동의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16. TV 드라마 여성작가연구, 김훈순, 성곡언론문화재단,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심리학] 모델링(Modeling)
  • ※ 모델링 (Modeling) 발표 개요Ⅰ 모델링에 관한 이론적 고찰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Ⅱ 매스 미디어를 통한 모델링으로 습득된 여성의 성역할 분석과 비판, 변화 사례 - 드라마- 광고- 영화☆ 성역할에 관한 activityⅢ 모델링을 이용한 마케팅과 그 사례 분석 Ⅳ 모델링을 이용하여 겨울 방학 스케쥴 표 짜보기!Ⅰ 모델링에 관한 이론적 고찰★ 사 회 학 습 이 론 (Social learning theory)1.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 [성차별] 매스미디어 그 속에 숨어있는 성차별
  • 매스미디어 그속에 숨어있는 성차별목 차Ⅰ. 서론 -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Ⅱ. 이론적 배경Ⅲ. 연구문제Ⅳ. 연구방법Ⅴ. 연구결과 및 논의1. 광고2. 영화3. 드라마4. 뉴스, 시사토론5. 신문6. 잡지7. 쇼 프로그램Ⅵ. 결론 1. 결론2. 연구의 한계와 제언Ⅰ. 서 론 -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대중매체란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事象)을 전달하는 신문,TV,라디오, 영화, 잡지 등을 말한다. 그런 대중매체의 실상을

  • [문화상업화] 현대사회와 문화상품-키치,웰빙,캐릭터산업
  • 현대사회와 문화상품근대에 들어서 인쇄매체에서 영화, 라디오, TV같은 매스미디어(mass media)와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발달로 자본주의 사회체계 내에서의 대중문화는 산업화 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문화를 소프트웨어적인 것과 하드웨어적인 것으로 나눈다면 문화는 비교적 소프트웨어적인 것에 속한다. 따라서 문화상품은 문화적 부가가치가 높은 아이디어 집약적 상품이다. 문화산업을 가능하게 한 데에는 전자매체의 등장을 들 수 있다. 특히 종

  • [매스미디어] 뉴스미디어 속에서의 성차별
  • TV뉴스이다. ‘세계를 향하여 나 있는 하나의 창문’ 이라고 할 수 있는 이러한 신뢰받는 정보원인 뉴스는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의식과 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다. 그러므로 가장 신뢰받는 미디어로서의 뉴스는 다른 어떤 미디어보다도 객관적 이어야 하고, 중립적 이어야 하며 타당성과 신뢰성을 지녀야 한다. 하지만 그러한 결정적 역할을 하는 뉴스에서 성차별이 존재하고 있다. 뉴스와 성차별 관련 연구자들은 TV뉴스가 남성적 장르이며

  • [학사][언론과 정치] TV의 정치적 프로그램과 비정치적 프로그램에서의 정치사회화
  • 연구목적 33. 이론적 배경 4(1) 정치사회화 4(2) 매스미디어의 기능 및 TV의 정치사회화 효과 64. 연구문제 65. 연구방법 7(1) 조작적 정의 7(2) 분석대상 7(3) 분석방법 76. 연구결과 분석 106-1.분석 결과 10(1) 프로그램의 포맷(Format) 11(2) 진행자 멘트 분석 11(3) 영상 분석 13(4) 인터뷰 분석 14(5) 쟁점: 의 서사, 논증 및 의미 구조분석 - 정치사회화와 관련 18(6)분석 결과 정리 196-2.분석 19(1) 기존 드라마와의 비교를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