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학교부적응] 학교부적응의 원인 및 멘토링 프로그램의 개념과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청소년과 학교부적응] 학교부적응의 원인 및 멘토링 프로그램의 개념과 과정


목차

청소년과 학교부적응

Ⅰ. 학교부적응의 이해

1. 원인
2. 새로운 접근방법의 필요성 -학교사회복지-
3. 멘토링 프로그램
1) 멘토링 프로그램의 개념
2) 멘토링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 인적구성
가) 멘티
나) 멘토
다) 멘토링 관리자
라) 수퍼바이저
마) 학교사회복지사
(2) 내용적 구성요소
가) 개별상담
나) 집단 프로그램
다) 멘토교육
라) 멘토링 활동에 대한 수퍼비전
4. 멘토링 프로그램의 과정

Ⅱ.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유용성

본문내용
청소년과 학교부적응

최근 학교생활 부적응 청소년 문제는 '학교붕괴' 현상과 더불어 심각한 문제로 부상하였다. 청소년의 사회 환경 중에서 학교는 가정에서 사회로 생활범위가 확대되는 장이고, 사제관계와 친구관계가 맺어지는 사회적 관계의 장이다. 학교에서의 성취는 이후 사회적응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학교가 청소년기에 갖는 의미는 아주 크다. 즉, 청소년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학교생활에 얼마나 잘 적응하느냐 하는 문제가 건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으냐 없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결혼의현황및대책[국제결혼에대한문제점및개선점][국제결혼에대한나의생각][국제결혼에관한레포트]
  • 학교와 MOU 체결을 통해 다문화가정 자녀 학습 지원을 위한 ‘대학생 멘토링 자원봉사단’을 발족해 아이들의 학습지도와 생활교육, 인성 및 특기적성 훈련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에 나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학생들의 헌신적인 봉사가 다문화 가정 아이들의 많은 변화를 낳았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이런 시스템이 더욱 확대되고 보완된다면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우리 사회에 더 빨리 적응 하는데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본

  • 학교밖청소년 원인과 현황 및 학교밖청소년 정책 과제
  • 청소년초학업형학업성취기대 수준이 학교에서의 학업수준보다 높아서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는 중퇴청소년비자발형개인부적응형학업, 비행, 심리, 정서,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 등의 문제 때문에 학교정책과 학업에 적응하지 못해 중퇴하는 청소년환경불가피형가정의 경제적 곤란과 부정적인 사회 환경에 영향을 받아 중퇴하는 청소년(자료: 노혁(2011)「청소년복지론」교육과학사)3. 학교 밖 청소년의 원인1) 개인적 요인개인적 요인에는 개인

  • [시민사회와 NGO] YMCA
  • 및 시민사회단체 내 성평등, 조직문화 만들기 운동(4)서울YMCA성차별철폐회원연대회의 발표자료(5) 울YMCA성차별철폐회원연대회의 참여 사진들(6) 나의 생각 4. YMCA청소년 쉼터(1) 쉼터소개(2) 쉼터운영프로그램1) 가출청소년 일시보호 사업2) 가출예방활동가) 거리이동상담나) 학교부적응 ‘푸른교실 만들기다)테마프로젝트 (인터뷰자료 참고)라) 틴즈비전프로젝트(4) 운영실태1) 운영관리2) 인력(5) 기관방문 인터뷰1) 쉼터에 관한 개념2) 쉼터사

  • [사회복지,] 중퇴청소년 사례연구와 문제점 해결방안jo
  • 학교 중퇴 행동은 한 가지 상황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한 명의 부적응학생이 다양한 행동들을 복합적으로 보인다. 수업시간에 잠을 자는 학생은 대부분 교복이 단정하지 않고 준비물을 챙겨오지 않는다. 학력이 중요시되는 우리나라 현실에서 학업중퇴문제는 단순히 청소년이 학교를 졸업하지 못했다는 사실 이상의 심각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학교를 이탈함으로써 청소년 개인에게는 삶의 발달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습득 및 기회를 상실하고 다양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실태 및 해결방안,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생활 실태로 본 학교생활 부적응
  • 청소년 중심으로 본 문제점Ⅰ. 새터민에 대한 개념Ⅱ. 새터민 청소년의 정의Ⅲ. 새터민 청소년의 실태Ⅳ. 새터민 청소년 특성Ⅴ. 새터민 청소년 문제점1. 진학현황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3. 심리적 부적응4. 취학률 저조5. 새터민 학생 전담 교사 및 교육과정 미비6. 우리사회의 새터민에 대한 이해부족7. 학교 및 학업 적응8. 정체성 문제9. 자기통제감 약화10. 정서상태11. 결손가정 2. 탈북청소년의 문제점-학교생활의 부적응.-북한이탈 청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