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윤리] 광고 속 여성이미지의 스테레오 타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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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념적 접근 - 문제제기 및 목적

Ⅱ. 본론 - 관련사례조사 및 연구
1. 광고 속의 남성과 여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 소개
2. 국내 광고감시 시민운동의 사례
3. 광고 속에 나타난 남녀의 이미지 비교
(1) 광고 속 남성의 이미지
(2) 광고 속 여성의 이미지
4. 광고부문별 남녀 이미지 비교·분석
(1) 은행, 휴대폰, 가전제품에서 나타난 성 스테레오 타입화 광고의
비율과 그 사례
(2) 그 밖의 광고 사례
5. 현대 여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필요성
(1) 변화된 여성들의 가치관
(2) 성스테레오 타입화 광고의 영향
1)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2)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3) 광고에 나타나는 성 스테레오 타입화에 대한 방안

Ⅲ. 맺는 말 - 생각의 정리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세상에서 광고가 없는 곳을 찾는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그만큼 우리 주변에 늘 널려있고, 우리 삶의 모습을 투영하여 거울처럼 비추어 준다. 인간생활과 관련하여 광고는 기름칠 된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광고가 현대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을 고려해 볼 때, 광고가 전파하는 내용은 수용자가 개개인에게 의식적인 영역이나 무의식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볼 수 있다.
광고는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무엇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며 한편으로는 유행과 첨단을 선도하고 있지만, 우리사회의 오래된 체질을 버리지 못한 채 오히려 알게 모르게 성을 양분화 시키곤 한다. 다시 말해, 광고는 현대인의 준거를 제시하게되고 현대인은 그것을 모방하려고 하며,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광고는 자본의 논리와 결합하여 여성을 소비주의라는 새로운 가부장제에 종속시키고 더 교묘하고 세련된 방법으로 가부장제 속에 여성을 가두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사물 혹은 현상에 대하여 스테레오 타입적 인지를 하고, 이를 통해서 까닭 없는 선입관을 가지고 다양하고 광범위한 일들을 이해하고 해석한다.
참고문헌
·광고문화론집 한국광고연구소
·광고와 소비자 서범석 나남출판 1997
·광고로 본 한국, 한국인 얼과알 이윤호
·광고심리학 김완석 학지사
·광고에 나타난 성역할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지현 충북대학교 1997
·TV광고 속 남성의 역할 변화 황원미 이화여대 정책과학대학원 2001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인체 표현 연구 강경연 홍익대학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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