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윤리] 광고 속 여성이미지의 스테레오 타입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념적 접근 - 문제제기 및 목적
Ⅱ. 본론 - 관련사례조사 및 연구
1. 광고 속의 남성과 여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 소개
2. 국내 광고감시 시민운동의 사례
3. 광고 속에 나타난 남녀의 이미지 비교
(1) 광고 속 남성의 이미지
(2) 광고 속 여성의 이미지
4. 광고부문별 남녀 이미지 비교·분석
(1) 은행, 휴대폰, 가전제품에서 나타난 성 스테레오 타입화 광고의
비율과 그 사례
(2) 그 밖의 광고 사례
5. 현대 여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필요성
(1) 변화된 여성들의 가치관
(2) 성스테레오 타입화 광고의 영향
1)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2)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3) 광고에 나타나는 성 스테레오 타입화에 대한 방안
Ⅲ. 맺는 말 - 생각의 정리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세상에서 광고가 없는 곳을 찾는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그만큼 우리 주변에 늘 널려있고, 우리 삶의 모습을 투영하여 거울처럼 비추어 준다. 인간생활과 관련하여 광고는 기름칠 된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광고가 현대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을 고려해 볼 때, 광고가 전파하는 내용은 수용자가 개개인에게 의식적인 영역이나 무의식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볼 수 있다.
광고는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무엇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며 한편으로는 유행과 첨단을 선도하고 있지만, 우리사회의 오래된 체질을 버리지 못한 채 오히려 알게 모르게 성을 양분화 시키곤 한다. 다시 말해, 광고는 현대인의 준거를 제시하게되고 현대인은 그것을 모방하려고 하며,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광고는 자본의 논리와 결합하여 여성을 소비주의라는 새로운 가부장제에 종속시키고 더 교묘하고 세련된 방법으로 가부장제 속에 여성을 가두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사물 혹은 현상에 대하여 스테레오 타입적 인지를 하고, 이를 통해서 까닭 없는 선입관을 가지고 다양하고 광범위한 일들을 이해하고 해석한다.
- 참고문헌
-
·광고문화론집 한국광고연구소
·광고와 소비자 서범석 나남출판 1997
·광고로 본 한국, 한국인 얼과알 이윤호
·광고심리학 김완석 학지사
·광고에 나타난 성역할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지현 충북대학교 1997
·TV광고 속 남성의 역할 변화 황원미 이화여대 정책과학대학원 2001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인체 표현 연구 강경연 홍익대학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