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기능, 등장배경, 필요성, 구성요소, 과정, 사례관리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기능, 등장배경, 필요성, 구성요소, 과정, 사례관리모형



목차

사례관리

Ⅰ.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Ⅱ. 사례관리의 개념

Ⅲ. 사례관리의 목적과 기능

Ⅳ. 사례관리의 모형

Ⅴ.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Ⅵ. 사례관리의 과정

1. 접수단계
2. 사정단계
3. 계획단계
4. 실행 및 조정단계
5. 점검단계
6. 평가단계
본문내용
사례관리

현재와 같이 기능이나 문제영역별로 분화된 노인복지제도 하에서 노인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여러 기관을 찾아다녀야 한다. 그러나 노인의 서비스 접근도는 저하되고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지식은 낮을 수밖에 없으므로, 노인은 서비스 이용에 많은 불편을 경험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현존하는 공식 및 비공식적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서비스와 자원의 연계와 조정, 통합적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해 주는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다음에서는 사례관리의 개념, 목적, 기능, 모형, 과정 등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평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과정에서 느낀 점을 간단하게 적어 보겠다. 이 책은 현재 그리고 앞으로 닥쳐올 마케팅의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여섯 가지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사례들까지 소개하고 있는 책으로, 앞으로의 마케팅 과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으로는 사례중심의 설명을 들 수 있는데, 사례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 읽는 내내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었고, 이런 사례들은 상식이라기보다는 전문적인

  • [사회복지] 사례관리
  • 목차Ⅰ.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Ⅱ. 사례관리의 이론적 기반1. 체계이론2. 생태체계이론Ⅲ. 사례관리의 개념1. 정의2. 사례관리의 목적3. 사례관리의 의의4. 사례관리의 기본적가치5. 사례관리의 특징6. 사례관리의 기능7. 사례관리자의 역할8. 사례관리의 개입원칙9. 사례관리실천의 구성요소10. 사례관리의 대상11. 사례관리의 영역들Ⅳ. 과정1. 사례관리의 과정2. 사례관리의 실례Ⅴ. 사례관리 모델1.사례관리의 제공자에 따른 모델 2. 사례

  • 사회과학 사례관리
  • 목차Ⅰ.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Ⅱ. 사례관리의 이론적 기반1. 체계이론2. 생태체계이론Ⅲ. 사례관리의 개념1. 정의2. 사례관리의 목적3. 사례관리의 의의4. 사례관리의 기본적가치5. 사례관리의 특징6. 사례관리의 기능7. 사례관리자의 역할8. 사례관리의 개입원칙9. 사례관리실천의 구성요소10. 사례관리의 대상11. 사례관리의 영역들Ⅳ. 과정1. 사례관리의 과정2. 사례관리의 실례Ⅴ. 사례관리 모델1.사례관리의 제공자에 따른 모델 2. 사례

  • 사례관리의 과정과 역할00
  • 목적을 둔 일련의 연속적으로 관련된 직무들로 구성되어 잇는 체계적인 문제해결과정.3) 오코너(1988)사회복지실천의 ‘핵심기술들‘중의 하나로서 사례관리를 정의하면서, 사례관리, 사례계획, 사례관리체계 개념들을 구분지어 논의4) d. moxley 사례관리란 복합적인 니드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의 네트윅을 조직, 조정, 유지하는 것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자신의 생활 기술의 증진, 사회적망과 서비스 제공

  • 정신보건사례관리
  • Ⅰ. 들어가며Ⅱ. 정신보건사례관리에 대한 이해1.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2.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3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4. 사례관리의 기능 5. 사례관리의 특성 Ⅲ. 정신보건사례관리의 모델1. 일반 모델 2. 치료자 모델 3. 통합적 팀 모델4. 가족 모델 5. 지지적 원조 모델Ⅳ. 정신보건사례관리의 과정1. 사례관리 과정모델 2. 사례관리 과정 Ⅴ. 정신보건사례관리자와 정신보건사례관리팀1. 사례관리자의 역할 2. 사례관리자의 전문성 3.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