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교육론] 시지각훈련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론적 배경
Ⅱ. 목적
Ⅲ. 프로그램 구성과 내용
Ⅳ. 프로그램의 효과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이론적 배경
:그 이름이 시사하고 있듯이 이 검사의 이론적 근거는 형태심리학의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
형태 심리학의 주장에 따르면 표상의 전체 및 도형의 부분과 전체는 질적, 양적으로 동시에 지각 된다고 한다.
자극이 표상(Vorstellung)에 조직되는 것은 자극의 각 부분이 접근(proximity), 유사(similarity), 방향(direction), 포괄(inclusiveness) 등과 같은 지각의 법칙을 따르고 있으며 이는 도형에 나타나는 자극들을 형태화(patterning)하려는 강요적인 경향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즉, 지각된 도형은 하나로 통합된 것이 된다.
이와 같이 잘 통합된 것이든 그렇지 않은 것이든 어떤 자극을 지각할 때 우리들의 지각 양태는 일정한 법칙성에 의해 지배된다.
우리들에게주어진수많은자극들을통합된것으로지각하게되는경우에적용되는법칙을 Wertheimer(1923)는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 접근의요인 : 가까이 있는 것끼리 한데 뭉쳐지는 경향
■ 유사의요인 : 자극의 속성이 같은 것끼리 뭉쳐지는 경향 (예; 점은 점, 선은 선 )
■ 폐쇄의요인 : 서로 폐쇄되어 일면으로 둘러싸인 것이 더 잘 통합되는 것으로 지각
■ 공통운명의요인 : 함께 변하고 함께 움직이는 것끼리 뭉쳐지는 경향 (규칙적 변화)
■ 연속성의요인 : 연속적인 형태로 묶어 버리는 경향
- 참고문헌
-
여광응(1994). 시지각훈련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특수교육.
여광응(1994). 시지각훈련 프로그램 교사용 지침서(초·중·고급단계). 파이데이아
한동숙(1997). 시지각훈련 프로그램의 구안 적용을 통한 입문기 아동의 문자 해득력 신장 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에게 ‘의미 있는 타인’ 에 대해 생각해 보고 나에게 의미 있는 타인의 기준과 어떻게 내 삶에 영향을 미쳤는지 논해보시오
- 알퐁스 도데 Alphonse Daudet 마지막수업 작품분석
- [마라톤 전투] 마라톤전투 A+ 분석보고서
- [친구와 친해지려면]이야기 나누기, 상호작용
- 부모의 양육유형에 따라 아동의 삶은 달라진다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작성하고,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토론해 보세요
- [아동건강교육] 손씻기 활동
-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유치원수업계획안,유아교육수업계획안,유아수업활동계획서,유아교육수업계획서,유치원학습활동안 3가지
- 만 4세 유아 성교육 계획안-싫어요, 하지마세요.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