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교육론] 시지각훈련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Ⅱ. 목적

Ⅲ. 프로그램 구성과 내용

Ⅳ. 프로그램의 효과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그 이름이 시사하고 있듯이 이 검사의 이론적 근거는 형태심리학의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
형태 심리학의 주장에 따르면 표상의 전체 및 도형의 부분과 전체는 질적, 양적으로 동시에 지각 된다고 한다.

자극이 표상(Vorstellung)에 조직되는 것은 자극의 각 부분이 접근(proximity), 유사(similarity), 방향(direction), 포괄(inclusiveness) 등과 같은 지각의 법칙을 따르고 있으며 이는 도형에 나타나는 자극들을 형태화(patterning)하려는 강요적인 경향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즉, 지각된 도형은 하나로 통합된 것이 된다.
이와 같이 잘 통합된 것이든 그렇지 않은 것이든 어떤 자극을 지각할 때 우리들의 지각 양태는 일정한 법칙성에 의해 지배된다.

우리들에게주어진수많은자극들을통합된것으로지각하게되는경우에적용되는법칙을 Wertheimer(1923)는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 접근의요인 : 가까이 있는 것끼리 한데 뭉쳐지는 경향
■ 유사의요인 : 자극의 속성이 같은 것끼리 뭉쳐지는 경향 (예; 점은 점, 선은 선 )
■ 폐쇄의요인 : 서로 폐쇄되어 일면으로 둘러싸인 것이 더 잘 통합되는 것으로 지각
■ 공통운명의요인 : 함께 변하고 함께 움직이는 것끼리 뭉쳐지는 경향 (규칙적 변화)
■ 연속성의요인 : 연속적인 형태로 묶어 버리는 경향
참고문헌
여광응(1994). 시지각훈련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특수교육.
여광응(1994). 시지각훈련 프로그램 교사용 지침서(초·중·고급단계). 파이데이아
한동숙(1997). 시지각훈련 프로그램의 구안 적용을 통한 입문기 아동의 문자 해득력 신장 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체육교육)교육중점, 체육과(체육교육)교육성격, 체육과(체육교육)동향, 체육과(체육교육)내용체계, 체육과(체육교육)교수학습방법, 평가
  • 교과임을 강조하여 진술하였다. 또한, 미래사회에서의 체육의 역할과 방향 그리고, 총론에서 요구하는 인간상을 적극 반영하였다.각 학교급별 특수 성격은 각 학교 수준에서 다루는 기능, 지식, 태도 면들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으며, 이전에 배운 내용을 보다 심화시키고, 다음에 배울 내용에 대한 준비가 되도록 목적을 설정하였다.따라서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에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ꡐ체

  •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프로그램과 방법,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감상문쓰기와 독서토론하기,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효과
  • 시기다.초등학생은 독서 기록장을 만드는 것이 좋다. 도서명과 지은이, 책읽기 시작한 나로가 끝난 날을 기록한다. 자신의 독서능력이나 독서습관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Ⅴ.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프로그램단계활동 목표적용 프로그램동기유발 단계◦독서의 목적 인식◦독서의 흥미 유발◦독서활동 목표 설정․독서자료 게시하기․독서 계획 세우기․독서 여행하기인지 단계◦독서 내용의 이해◦다양한 독서활동 전개◦독서

  • [교육학개론] 초등과학교육론(생명 영역) 4-2-1 식물의 세계 교수학습 과정안
  • 「초등과학교육론 (생명 영역)」 단원명 : 4-2-1 식물의 세계 (8/10차시 )주 제 : 연못이나 강가에 사는 식물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Ⅰ. 본 차시(단원)의 교수․학습 자료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 1. 본 차시(8/10차시)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1) 교과서2) 실험관찰3) 교사용 지도서2. 외국교과서 분석(option)3. 개선․발전시킨 교재1) 개선․발전시킨 「교과서」(2쪽+2쪽 체제)2) 개선․발전시킨 「실험관찰」Ⅱ 본 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적

  • 지적장애 레포트
  • 시청3. 함께 해보기 - 지적장애인이해프로그램 ‘시.지각 협응체험’Ⅴ. 부록 & 참고문헌1. 부록 - 특수학교 현장방문 인터뷰 & 통합학교 현장방문 인터뷰2. 참고문헌 Ⅰ. 지적장애란?1. 지적장애의 개념1)정의지적장애란 생물학적 기능장애로서, 지적 기능이 부적하고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장애이다.2)미국 정신지체학회의 지적장애 정의지적장애란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질적 적응기술에서 상당한 제한이 나타나는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언어사용능력신장훈련,고사성어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식성,글쓰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ICT활용교육
  • 시하였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국어 세계에 대한 흥미, 언어 현상의 탐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의 창도로 확장되는 교육 활동을 강조하였다.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언어사용능력신장훈련1. 기본 학습 방법 훈련1) 듣기 훈련㈎ 무엇을 말하는지 생각하면서 듣게 한다. ㈏ 이야기를 끝까지 잘 듣게 한다.㈐ 화제와 주제에 맞게 말하는지 생각하며 듣게 한다. ㈑ 자기의 생각과 비교하면서 듣게 한다. ㈒ 듣고 모르는 점은 묻도록 한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