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보호아동의 개념, 장단점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시설보호아동의 개념, 특성, 기본원리, 행동문제, 사회적 관계망과 행동문제, 장단점과 과제 등에 대하여 사술하였습니다.
목차
1. 시설보호아동이란?

2. 시설 보호 아동의 특성

3. 시설보호의 기본원리
1) 인간존중과 보장의 원리
2) 가정보호 중심의 원리
3) 전문적 보호전개의 원리
4) 개별화 개성존중의 원리
5) 적극적 사회참여의 원칙

4. 시설보호 아동의 행동문제

5. 시설보호 아동의 사회적 관계망과 행동문제
1) 원가족 관계와 행동문제
2) 시설보호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행동문제

6. 시설보호의 장단점과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시설보호아동이란?

시설보호아동은 부모가 없거나 부모로부터 버림 받았다는 상대적 박탈감으로 인해 일반가정의 아동에 비해 높은 소외감을 경험한다. 공통적인 심리, 정서적 특성으로는 유기로 인한 불안과 분노, 대상상실로 인한 슬픔, 긍정적 자아정체감의 결핍, 가족과의 지속적 유대를 바라는 욕구, 위기감 등을 정상 이상으로 가지고 있다(김기환, 1997).
시설보호아동에 대한 긍정적인 특성으로는 단체 생활이 건전한 경쟁심을 조성하여 일반 아동에 비해 협조적이고, 일반가정의 아동보다 활동성이 더 높으며, 규칙적인 개인 습관을 형성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하지만 자아개념, 정서지능, 대인관계, 성취동기, 부정적 성격 등에 있어서 일반 가정 아동에 비해 문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부모나 형제, 자매와의 긍정적 가족관계 경험이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중요 변수이지만 오랜 기간 시설에서 거주한 아동들의 경우 대부분 밀접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기 어렵고 따라서 아동들은 원만한 대인관계형성이나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감을 갖기가 어려우며 일반가정아동에 비해 지적 활동, 정서적 안정감, 사회적 적응력이 뒤떨어진다.
장기적인 집단생활과 규율화 등 시설의 특수한 구조적 환경 속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개방적이고 따뜻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문제가 있으며 자신의 특성이나 창의력을 개발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파괴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와 행동을 나타낸다고 한다(표갑수, 2000).
시설보호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기술 수준과 정서조망 능력, 자기역량 지각 수준을 비교한 권세은(2002)의 연구에서는 3가지 능력 모두에서 일반아동이 시설보호아동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
시설보호아동과 일반아동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학교생활만족도를 비교 연구한 박미경(2006)의 논문에 의하면 시설보호아동의 전반적인 정서지능이 일반아동에 비해 낮으며 하위영역 중 정서인식 및 표현 정서활용, 사고촉진이 더 낮게 나타났다. 사회적 능력에서도 사교성, 대인적응성, 사회 참여도, 주도성에서 시설보호아동이 일반아동 보다 더 낮게 나타났다.
시설보호아동에 대한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그들은 자아정체감을 긍정적으로 형성하지 못하여 자아존중감이 낮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술이 부족하여 사회적 능력이 부족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정서지능이 낮아 자기 자신과 타인의 정서에 대한 이해나 조절을 못하여 문제행동을 일으킬 수 있으며, 대인관계를 적절히 맺지 못하는 등의 문제들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기환, 21세기 아동복지를 위한 당면과제와 발전 방향, 사회복지, 봄호, 1997.
• 김진희, 원가족 접촉에 따른 시설보호 아동의 행동문제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 박미경, 시설보호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정서지능, 사회적 능력과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 이정호, 사회복지시설 수영자의 자활.자립방안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논문집 제 18집, 1995.
• 장인협, 아동복지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 장인협․오정수, 아동․청소년 복지론, 서울대출판부, 1994.
• 표갑수, 아동청소년 복지론, 나남출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복지의 문제와 과제
  • 아동복지의 이해1) 아동복지의 의의와 특징아동복지는 아동과 복지의 복합개념으로서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아동’의 연령은 ‘18세미만’으로 알려져 있지만, 법에 따라서 그리고 사회적 통념에 따라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즉, 아동복지법은 “‘아동’이라 함은 18세 미만의 자를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아동복지시설에서는 20세까지 연장해서 보호받을 수 있으며, 민법에서는 20세미만의 자를 ‘미성년자’

  • [아동복지 공통] 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을 들어 소개 ~
  •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아동복지시설의 개념1) 개념2) 필요성3) 대상 4) 유형5) 장단점2.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 : 아동양육시설1) 개념2) 사회적 역할(1) 양육 및 보호기관으로서의 역할(2)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3) 대상 아동 및 특성(1) 대상 아동(2) 아동의 특성4) 문제점과 대책방안(1) 문제점(2) 대책방안3.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한 바람직한 실천방안1) 아동복지시설의 과제2

  • [아동복지론] 입양 가정위탁 시설보호
  • 및 적격 판정을 하는 것이 어렵다 ■ 개선방안 - 입양 대상 아동의 발생 예방- 입양과 관련된 법규의 정비- 입양사업에 대한 정부 지원 강화- 입양 사업에 대한 홍보 활동의 전문화- 입양 사후 관리를 위한 대책 강화- 국외입양인을 위한 사후 프로그램 강화< 시설보호 >시설보호의 개념: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시설이라는 일정한 공간에서 통원이나 이용이 아닌 수용보호의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가정 외에서 보호되는 대리적 서비스 시설

  • 아동복지시설에 대해서
  • 아동복지의 개념 및 필요성1) 개념아동복지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역사성을 중시한다든가 대상에 증점을 둔다든가 또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강조하는데에 따라 차이가 있다.아동복지는 빈곤, 방치, 유기, 질병,결함을 지닌 아동 혹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아동들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다. 아동복지란 모든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며 행복할 수있도록 위험으부토 보호하기 위하여 공사의 제기관에서 실시하는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의 대리적 서비스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개념과 의의, 현재의 쟁점 및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의 대리적 서비스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개념과 의의, 현재의 쟁점 및 발전방안을 논하시오.아동시설보호사업Ⅰ. 서론 Ⅱ. 본론1. 아동시설보호사업의 개념1) 개념2) 의의3) 유형2. 시설보호사업 대상아동과 특성1) 시설보호사업 대상아동2) 시설보호사업 입소경로3) 대상아동의 특성3. 아동시설보호사업의 특성과 장단점1) 아동시설보호사업의 기능2) 아동시설보호사업의 특성3) 아동시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