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PB상품의 장단점 및 유통업태별 현황과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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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B 소개
(1) PB의 개념
(2) PB의 종류
(3) PB의 진화

2. PB 장단점 분석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3. 유통업체별 현황
(1) 백화점
(2) 할인점
(3) 편의점

4. PB 과제
(1) 생산 및 유통 활성화
(2) 품질관리 강화 및 특화된 상품 개발
(3) 품질에 대한 정보제공
(4) 단위가격 표시 이행 점검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자체 브랜드는 유통업체로서는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일 수 있고, 제조업체로서는 안정적인 판매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서로 맞아떨어져서 생겨났다. 게다가 기존의 긴 유통 과정을 생략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장점뿐 아니라 유통업체에겐 제조업체 브랜드보다 높은 마진이 돌아간다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제조업체 브랜드의 매출과 수익을 감소시킬 만큼 유통업체 브랜드가 성장하게 되면서 오히려 자체 브랜드로부터 제조업체 브랜드가 위협을 받게 되었다. 또 유통업체들은 단순히 판매만 해오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상품을 기획, 생산하고 관리하는 시간과 노력, 그리고 재고까지 떠안아야 하는 부담을 지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체 브랜드는 유통업체들에게 불황기에 효과적인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성장세는 앞으로 지속될 것으로 본다.
PB상품은 크게 상표유형과 개발방법을 기준으로 분류된다. 먼저 상표유형을 기준으로 하면 제너릭․스토어․프리미엄 브랜드로 나뉜다. 제너릭 브랜드가 저가에 공급되는 상품에 해당한다면, 스토어․프리미엄 브랜드는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에 해당한다. 개발방법을 척도로 분류하면 PB상품의 종류를 더 세분화시킬 수 있다. 유통업체의 기획 부문 참여 정도에 따라 개발형과 도입형으로 나뉘고, 개발형 중에서도 생산자가 누구냐에 따라 생산개발형과 기획개발형으로 나눌 수 있다. 독점도입형은 제조업체와 독점 계약을 체결했을 시에 해당되고, 라이센스형은 제조업체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생산되는 제품을 지칭한다.
참고문헌
www.kca.go.kr
www.mosf.go.kr
www.koc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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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lgeri.com
www.f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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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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