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교육론] 가상문학수업모형- 운수좋은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7차 문학 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교수 - 학습 방법 ( 필요 부분만 발췌)
4. 평가

Ⅱ.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1. 계획단계
2. 진단단계
3. 지도 단계
4. 평가 단계
5. 내면화 단계
본문내용
금성 문학 교과서 (상)에 제시되어 있는 운수 좋은 날로 가상 수업 모형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Ⅳ. 서사문학 수용과 창작」중 「2. 소설의 형식과 표현」에서 (1) 운수 좋은 날을 선택하였다. 이 단원의 학습 목표는 첫째, 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안다. 둘째, 소설의 구성과 문체에 대하여 안다. 셋째, 소설의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하여 안다. 넷째, 소설을 효과적으로 창작 할 수 있다 로 되어 있다. 수업을 들어가기 전에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소설의 구성, 소설의 인물과 배경, 그리고 소설의 문체와 시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 세 가지를 바탕으로 학습 목표에 따라서 수업 계획 모형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Ⅰ. 7차 문학 교육과정

1. 성격
문학은 문학 능력을 세련시킬 수 있다. 문학과목에서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문학 활동을 강조하여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 가치를 자신의 삶을 통합하려는 의지와 태도를 지니며, 문학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2. 목표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
가. 문학 활동의 기본 원리와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이해한다.
나. 작품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함으로써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기른다.
다.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세계를 이해하며, 문학의 가치를 자신의 삶으로 통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라. 문학의 가치와 전통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학 문화 발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3. 교수 - 학습 방법 ( 필요 부분만 발췌)
가. 교사와 학생의 자율성, 창의성이 최대한 발휘 되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나. 구체적인 작품을 수용하고 창작하는 활동을 하는 가운데 문학 능력이 신장되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다. 작품의 수용 활동은 강의, 강독에 치우치지 말고 발표, 토의, 토론, 협동 학습, 현장 학습, 감상문과 비평문 쓰기 등 다양한 방식을 적절히 활용하도록 한다.
라. 작품의 창작 활동은 처음부터 높은 수준을 요구하지 말고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개작, 모작, 생활 서정의 표현과 서사문쓰기 등의 단계를 거치되, 자신의 삶과 밀접하게 연과지어 지도한다. 특히, 모든 학습자에게 전문적인 문예 작품 창작 활동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는다.
4. 평가
가. 문학 과목의 평가 목표와 내용은 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와 영역별 내용을 근거로 설정한다.
나. 작품의 수용과 창작 활동, 문학에 대한 지식과 문학 활동의 원리, 문학 및 문학 문화에 대한 가치와 태도 측면의 평가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수업모형⦁⦁⦁⦁⦁⦁⦁⦁⦁⦁⦁⦁⦁⦁⦁⦁78Ⅲ. 도덕과 교육과정⦁⦁⦁⦁⦁⦁⦁⦁⦁⦁⦁⦁⦁⦁⦁⦁10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Ⅳ. 도덕과 평가⦁⦁⦁⦁⦁⦁⦁⦁⦁⦁⦁⦁⦁⦁⦁⦁⦁⦁122- 3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Ⅰ. 동양윤리⦁⦁⦁⦁⦁⦁⦁⦁⦁⦁⦁⦁⦁⦁⦁⦁130Ⅰ. 공자⦁⦁⦁⦁⦁⦁⦁⦁⦁⦁⦁⦁⦁⦁⦁⦁⦁⦁⦁⦁⦁⦁⦁⦁⦁⦁⦁⦁⦁⦁1302. 맹자⦁⦁⦁⦁⦁⦁⦁⦁⦁⦁⦁⦁⦁⦁⦁⦁⦁⦁⦁⦁⦁⦁⦁⦁⦁⦁⦁⦁⦁⦁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 운수좋은날 중심으로
  • 문학교육의 변화양상 3. 연구 방법 Ⅱ. 현진건 『운수좋은날』중심, 소설교육방법 1. 현진건 『운수좋은날』, 소설교육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1. 문제의 제기현대소설 개관을 보면 태동기(1908~1919년)를 거처 모색기(1919~1920년), 정립기(1930년대 초~8.15광복), 전환기(8,15광복~1950년), 발전

  • [현대문학교육론] 문학작품에서의 읽기지도를 중심으로
  • 현대문학교육론 환문학작품에서의 읽기 지도를 중심으로Ⅰ. 서론가르치는 것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단순히 지식이나 기술을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함으로써 보다 유능한 학습자가 되게 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학습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기 위해서 수업시간을 활용하는 나름대로의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문학교육은 문학현상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기

  •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명 현진건 술 권하는 사회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명
  • 문학 과목의 성격2) 문학 과목의 목표3) 교수학습 4) 평가 목표와 방법2. 교육목표와 작품선정 이유1) 교육목표 수립2) 작품선정 이유3. 문학 수용 - 읽기 지도1) 스키마 이론2) 읽기 지도 모형 - 교사 안내 모형3) 읽기 방법4. 문학 창작과 적용1) 상호텍스트성과 패러디2) 작품 속 인물에게 편지쓰기3) 시나리오 만들기4) 현대판 「술 권하는 사회」를 재구성해보기5) 소통의 부재를 다룬 작품 찾아보기Ⅲ. 결론참고문헌근대소설 교육의 실제작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목 차 >Ⅰ.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1. 논의의 전제2.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 선정 방법3.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 선정의 관점과 방향4. 요약과 전망Ⅱ. 독서 제재의 선택1. 일반적 독서 제재 선택의 기준2. 제재 선택과 수업 모형Ⅲ. 7차 교육과정과 문학독서 제재1. ‘독서’ 과목의 교육 과정 해설2.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제재 선정의 원칙Ⅳ. 독서 클럽1. 독서 클럽의 구성 요소2. 문학 중심의 독서3. 작품의 선정4. 독서 클럽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