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교육론] 가상문학수업모형- 운수좋은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7차 문학 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교수 - 학습 방법 ( 필요 부분만 발췌)
4. 평가
Ⅱ.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1. 계획단계
2. 진단단계
3. 지도 단계
4. 평가 단계
5. 내면화 단계
- 본문내용
-
금성 문학 교과서 (상)에 제시되어 있는 운수 좋은 날로 가상 수업 모형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Ⅳ. 서사문학 수용과 창작」중 「2. 소설의 형식과 표현」에서 (1) 운수 좋은 날을 선택하였다. 이 단원의 학습 목표는 첫째, 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안다. 둘째, 소설의 구성과 문체에 대하여 안다. 셋째, 소설의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하여 안다. 넷째, 소설을 효과적으로 창작 할 수 있다 로 되어 있다. 수업을 들어가기 전에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소설의 구성, 소설의 인물과 배경, 그리고 소설의 문체와 시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 세 가지를 바탕으로 학습 목표에 따라서 수업 계획 모형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Ⅰ. 7차 문학 교육과정
1. 성격
문학은 문학 능력을 세련시킬 수 있다. 문학과목에서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문학 활동을 강조하여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 가치를 자신의 삶을 통합하려는 의지와 태도를 지니며, 문학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2. 목표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
가. 문학 활동의 기본 원리와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이해한다.
나. 작품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함으로써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기른다.
다.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세계를 이해하며, 문학의 가치를 자신의 삶으로 통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라. 문학의 가치와 전통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학 문화 발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3. 교수 - 학습 방법 ( 필요 부분만 발췌)
가. 교사와 학생의 자율성, 창의성이 최대한 발휘 되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나. 구체적인 작품을 수용하고 창작하는 활동을 하는 가운데 문학 능력이 신장되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다. 작품의 수용 활동은 강의, 강독에 치우치지 말고 발표, 토의, 토론, 협동 학습, 현장 학습, 감상문과 비평문 쓰기 등 다양한 방식을 적절히 활용하도록 한다.
라. 작품의 창작 활동은 처음부터 높은 수준을 요구하지 말고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개작, 모작, 생활 서정의 표현과 서사문쓰기 등의 단계를 거치되, 자신의 삶과 밀접하게 연과지어 지도한다. 특히, 모든 학습자에게 전문적인 문예 작품 창작 활동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는다.
4. 평가
가. 문학 과목의 평가 목표와 내용은 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와 영역별 내용을 근거로 설정한다.
나. 작품의 수용과 창작 활동, 문학에 대한 지식과 문학 활동의 원리, 문학 및 문학 문화에 대한 가치와 태도 측면의 평가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 [교육신학]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은준관의 교육신학을 중심으로)
- 부석사 비평 레포트
- [기호학] 신경숙의 『부석사』를 기호학분석
-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종이공예,종이공예교수학습활동계획서,종이공예활동계획안,종이공예수업계획안
- [영미단편소설] I Stand Here Ironing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